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0,5,2
I. 서론=1,7,1
1. 연구의 동기와 목적=1,7,3
2. 연구의 방법과 범위=4,10,1
3. 연구의 한계와 제한=5,11,1
4. 문제제기=6,12,2
II. 유아세례에 대한 신학적 이해=8,14,1
1. 유아세례의 성경신학적 이해=8,14,1
1.1 구약성경에 나타난 할례=8,14,6
1.2 신약성경에 나타난 세례=13,19,7
2. 유아세례의 조직신학적 이해=20,26,1
2.1. 언약공동체에로의 유아세례=20,26,3
2.2. 신앙공동체에로의 유아세례=22,28,3
3. 유아세례의 역사신학적 이해=25,31,1
3.1. 교부시대부터 종교개혁시대까지=25,31,4
3.2. 종교개혁시대=28,34,5
3.3. 종교개혁 이후에서 현대까지=32,38,2
4. 요약=34,40,1
III. 유아세례에 대한 교육학적 이해=35,41,1
1. 유아세례와 신앙교육=36,42,1
1.1. 유아세례에 대한 교육적 의미=36,42,3
1.2. 유아세례에 대한 교육적 의무=38,44,3
2. 유아세례에 대한 부모교육=41,47,1
2.1. 부모교육의 의의와 그 중요성=41,47,4
2.2. 유아세례 전 부모교육=44,50,4
2.3. 유아세례 후 부모 교육=47,53,4
3. 유아세례자에 대한 교육=51,57,1
3.1. 성장단계별 교육=52,58,8
3.2. 교육환경별 교육=59,65,8
4. 요약=67,73,2
IV. 유아세례에 대한 경험적 이해=69,75,1
1. 유아세례자의 삶에 미치는 유아세례의 영향력에 대한 진단=70,76,1
1.1. 설문지 보고=70,76,13
1.2. 설문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진단=82,88,5
2. 삶으로 연결되는 유아세례에 대한 제언=87,93,1
2.1. 유아세례 예식 모형=87,93,11
2.2. 유아세례 교육 모형=98,104,8
3. 요약=105,111,2
V. 결론=107,113,4
초록=111,117,3
참고문헌=114,120,4
(표1. 질문1:나는 유아세례를 받았는가?(전체))=73,79,1
(표3. 질문3:나는 유아세례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있는가?)=75,81,1
(표5. 질문4:나는 유아세례교육을 받아보았는가?(전체))=77,83,1
(표7. 질문5:나는 어디에서 유아세례교육을 받아보았는가?(유아세례자))=79,85,1
(표9. 질문7:유아세례교육을 어디에서 받기 원하는가?)=81,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