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제1장 서론=1,6,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6,2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범위=2,7,2
제2장 본론=4,9,1
제1절 통일 전 기독교 교육의 준비=4,9,1
1. 북한의 현실에 대한 이해=4,9,1
1) 북한의 사회적 구조=4,9,1
2) 각 연령에 따르는 북한주민들의 현 실태=5,10,13
제2절 북한이 열린 후 사역할 수 있는 일꾼 키우기=17,22,1
1. 탈북인들을 중심으로 사역일꾼으로 키우기=17,22,12
2. 북한에 대한 꿈과 비전을 가진 한국인들 속에서 사역일꾼 키우기=29,34,1
3. 해외 탈북자 특히 중국에 있는 탈북자 돕기 및 기독교 교육=29,34,2
4. 북한에 대한 방송 기독교 교육=30,35,3
제3절 통일 후 기독교 교육 접근 방법=33,38,1
1. 북한이 열린 후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33,38,3
2. 기독교 교육의 정의=35,40,2
3. 기독교 교육을 위한 북한주민 접근법=36,41,1
1) 사랑 실천하기=36,41,3
2) 교육시설, 복지시설 건축=38,43,1
3) 기독교인 사업가, 기업체들의 진입=39,44,1
4) 교회건축=39,44,1
4. 주체사상의 종교관과 북한사회의 정체성 교육을 실시=39,44,1
1) 북한의 종교-주체사상=39,44,4
2) 북한 사회의 정체성 교육=43,48,8
제4절 통일 후 각 연령별 기독교 교육 프로그램=51,56,1
1. 유아기 기독교 교육=51,56,3
2. 초등학교, 중ㆍ고등학교 (청소년) 시절 기독교 교육=53,58,4
3. 청장년 시기 기독교 교육=56,61,3
4. 노년기 기독교 교육=58,63,3
제3장 결론=61,66,3
참고문헌=64,69,2
국문초록=66,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