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목적 8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9
제2장 e-Marketplace에 관한 이론적 고찰 10
제1절 e-Marketplace의 개요 10
제2절 e-Marketplace 구축사례 12
제3장 비철금속업종 e-Marketplace 구축전략 24
제1절 비철금속업종의 개요 24
1. 비철금속산업의 일반적 현황[김수봉 2000] 24
2. 비철금속산업의 산업상 특성[김수봉 2000] 25
3. 비철금속산업의 문제점과 경쟁력 육성방안 26
제2절 비철금속업종의 e-Marketplace 구축현황 31
1. 국내외 비철금속업종 e-MP 구축사례 31
2. 비철금속 B2B 시범사업 추진사례 38
3. 비철금속 e-MP 문제점 41
제3절 비철금속업종의 e-Marketplace 구축전략 41
1. 비철금속업종 사이트의 구축 41
2. 전자카탈로그 표준화 및 시스템 구축[비철금속 B2B그랜드 컨소시엄 2003] 45
3. 분류체계 표준화 및 DB 구축[비철금속 B2B그랜드 컨소시엄 2003] 48
4. 산업포탈 운영전략[비철금속 B2B그랜드 컨소시엄 2003] 49
5. e-MP 모델링 및 Pilot 시스템 구축[비철금속 B2B그랜드 컨소시엄 2003] 50
제4절 e-Marketplace 구축시 기대효과 52
제4장 S사의 사례 56
제1절 S사의 e-Marketplace 추진현황 56
제2절 S사의 e-Marketplace 추진모형 57
제3절 S사의 e-Marketplace 추진전략 58
제4절 S사의 e-Marketplace 구축시 기대효과 68
1. 영업이익의 극대화 68
2. 비용절감의 효과 69
3. 기업의 e-비즈니스 효과 70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 요약 72
제2절 연구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표 3-1] 비철금속산업의 제조업에서의 비중 26
[표 3-2] 비철금속산업의 수출입 비중 26
[표 3-3] 세계의 주요 e-MP 구축사례 31
[표 3-4] 국내의 주요 e-MP Site현황 32
[표 3-5] 비철금속 B2B 시범사업 1차년도 사업내용 및 범위 39
[표 4-1] e-MP 추진후 매출전망 69
[표 4-2] S사의 비용절감효과 70
[그림 3-1] 비철금속산업의 구조 27
[그림 3-2] LG-Nikko동제련(주) e-Biz 구현모형 34
[그림 3-3] B2B 시범사업의 e-MP 모형 42
[그림 4-1] S사의 e-MP 추진모형 58
[그림 4-2] S사의 e-MP 구매표본 62
[그림 4-3] S사의 e-MP 전자카탈로그 65
[그림 4-4] S사의 e-MP 판매전략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