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4
(표 차례)=v,8,2
(그림 차례)=vii,10,1
I. 서론=1,11,1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1,11,3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3,13,2
II.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이론적 고찰=5,15,1
1.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5,15,1
가. 교육훈련의 개념=5,15,2
나. 교육훈련의 목적=6,16,4
다. 교육훈련기관의 분류=10,20,2
라. 교육훈련의 유형=11,21,5
2. 소방행정의 고찰=16,26,1
가. 소방행정의 특성=16,26,6
나. 소방행정의 기능=21,31,4
다. 소방행정의 변천과정=25,35,3
3.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특성=27,37,1
가.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특성=27,37,2
나.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변천과정=28,38,5
III.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체계 및 현황=33,43,1
1. 소방공무원 교육훈련 운영체계=33,43,1
가. 교육훈련 목표와 기본방향=33,43,2
나. 교육훈련 실시 체계=35,45,3
다. 교육훈련 대상파악=37,47,4
라. 교육훈련계획수립=41,51,2
마. 교육훈련의 방법=43,53,3
바. 교육훈련평가=45,55,2
2. 교육훈련기관 현황=47,57,1
가. 소방공무원 교육훈련기관=47,57,7
나. 소방연구소=54,64,3
3. 외국의 소방교육훈련기관 및 연구소=57,67,1
가. 외국의 소방교육훈련기관=57,67,11
나. 외국의 소방연구소=67,77,7
4. 국내와 외국 소방현황비교=74,84,1
가. 교육훈련기관의 현황=74,84,2
나. 교육훈련 운영체제=75,85,3
다. 소방연구소 운영=77,87,2
5. 교육훈련의 운영현황=78,88,1
가. 교육훈련 과정별 교육기간=78,88,2
나. 간부소방공무원 전문교육기회=80,90,1
다. 교육훈련 점수 평정제도=81,91,1
라. 소방교육훈련기관의 특성화=81,91,2
마. 교수 확보 및 운영=82,92,4
바. 사이버 교육의 운영=85,95,3
IV.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88,98,1
1.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태분석과 문제점=88,98,1
가. 교육훈련 과정별 교육기간 불균형=88,98,1
나. 간부소방공무원 전문교육기회 부족=89,99,1
다. 교육훈련 점수 평정제도 개선 필요=89,99,2
라. 소방교육훈련기관의 특성화 미흡=90,100,1
마. 전문교수 확보 및 전문화 미흡=90,100,3
바. 사이버 교육의 운영 미흡=92,102,2
사. 소방연구기능의 미흡=93,103,2
2. 소방공무원 교육훈련의 개선방안=94,104,1
가. 과정별 교육기간 조정필요=94,104,4
나. 전문교육 확대운영=97,107,2
다. 교육훈련 점수 평점제도 개선=98,108,1
라. 소방교육훈련 기관별 특성화=99,109,2
마. 전문교수요원 확보와 양성=100,110,3
바. 사이버 교육운영 개선안=102,112,3
사. 소방연구기능의 확대=105,115,3
V. 결론=108,118,3
(참고 문헌)=111,121,7
ABSTRACT=118,1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