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및 가설 11
3.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동화구연활동 15
1) 동화구연의 정의 및 역사 15
2) 동화구연의 특성 및 중요성 19
3) 동화구연의 목표와 교육적 가치 23
4) 동화구연의 내용 선정 기준 및 실제 27
2. 친사회적 행동 33
1)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 및 행동유형 33
2) 동화의 활용과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34
3)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8
4) 유아교육과정과 관련한 친사회적 능력 발달 39
3. 선행연구의 고찰 41
Ⅲ.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연구도구 46
3. 연구절차 49
4. 자료분석 및 처리 51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52
1. 집단별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 52
1) 친사회적 행동발달의 전체영역에 대한 효과검증 52
2) 친사회적 행동발달의 하위영역에 대한 효과검증 53
2. 성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 57
3. 연령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 61
Ⅴ. 논의 65
Ⅵ.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77
영문요약(Abstract) 97
감사의 글 100
표 3-1. 연구대상자의 성별 및 연령 45
표 3-2. 실험기간에 사용한 동화구연활동 내용 46
표 3-3. 유아와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검사의 구조 48
표 4-1. 집단별 친사회적 행동발달 전체영역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52
표 4-2. 집단별 개인정서조절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54
표 4-3. 집단별 대인관계형성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55
표 4-4. 집단별 학교적응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 -검증 56
표 4-5. 성별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발달 전체영역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58
표 4-6. 성별에 따른 개인정서조절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59
표 4-7. 성별에 따른 대인관계형성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59
표 4-8.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60
표 4-9. 연령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발달 전체영역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61
표 4-10. 연령에 따른 개인정서조절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62
표 4-11. 연령에 따른 대인관계형성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63
표 4-12. 연령에 따른 학교적응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