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7
2. 연구문제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아동실 환경특성 11
2. 아동의 사회성 발달 18
3. 아동실 환경특성과 아동의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 23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조사도구의 구성 26
3. 자료분석 방법 30
Ⅳ. 결과 및 논의 3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2. 아동실 환경특성 및 아동의 사회성 발달의 일반적 수준 34
3. 아동실 환경특성 36
4. 아동의 사회성 발달 41
5. 아동실 환경특성과 아동의 사회성 발달간의 상관관계 46
6. 아동실 환경특성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47
V.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3
부록 58
Abstract 67
감사의 글 70
표 3-1. 신뢰도 검증결과 30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
표 4-2. 아동실 환경특성 및 아동의 사회성 발달의 일반적 수준 35
표 4-3.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아동실 환경특성의 차이 38
표 4-4. 주거환경 특성에 따른 아동실 환경특성의 차이 40
표 4-5.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아동의 사회성 발달의 차이 43
표 4-6. 주거환경특성에 따른 아동의 사회성 발달의 차이 45
표 4-7. 아동실 환경특성과 아동의 사회성 발달간의 상관관계 46
표 4-8. 아동실 환경특성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