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제 1 장 서 론 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방법 9
1.3 연구의 구성 9
제 2 장 선행 연구 10
2.1 디지털 컨텐츠의 정의 및 산업현황 10
2.1.1 디지털 컨텐츠의 정의와 분류 10
2.1.2 디지털 컨텐츠산업 현황 12
2.2 온라인 상에서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14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제시 17
3.1 연구모형 17
3.2 연구 가설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20
3.2.1 제품지각의 디지털 컨텐츠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 20
3.2.2 고객특성의 디지털 컨텐츠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 22
3.2.3 디지털특성의 디지털 컨텐츠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 23
3.2.4 결제시스템 특성의 디지털 컨텐츠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 25
제 4 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27
4.1 조사의 설계 27
4.1.1 표본의 구성 27
4.1.2 설문의 구성 28
4.2 연구결과의 분석 28
4.2.1 인구통계학적 분포 28
4.2.2 신뢰도 분석 30
4.2.3 타당성 분석 31
4.2.4 상관관계 분석 33
4.2.5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 34
제 5 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36
5.1 결론 36
5.2 연구의 한계점 38
참고문헌 39
1. 국외문헌 39
2. 국내문헌 42
설문지 46
Abstract 52
[표 1] 컨텐츠산업의 분류 11
[표 2] 전체 매출대비 유료화 매출 비중 13
[표 3] 인구통계학적 분포 29
[표 4] 신뢰도분석 31
[표 5] 회전된 성분행렬 32
[표 6] 상관관계 분석 33
[표 7] 회귀분석결과 34
[표 8] 연구가설의 채택여부 35
[그림 1] 연구모형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