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3
제1장. 서론=1,8,1
1절. 연구 동기=1,8,3
2절. 장재의 인생과 유교의 계승=3,10,4
3절. 선행연구 분석=6,13,1
1. 유물론과 유심론=6,13,4
2. 이-기와 형상-질료=9,16,7
3. 유기체론=15,22,5
4. 현상과 초월=19,26,5
4절. 논의의 구성=23,30,3
제2장. 장재 기 철학의 중국 사상사적 위치=26,33,1
1절. 불가적 형이상에 대한 비판=26,33,2
1. 허무주의=27,34,4
2. 유식사상=30,37,3
3. 윤회설=32,39,3
2절. 도가적 형이하에 대한 비판=34,41,2
1. 비사회성=35,42,4
2. 이기주의=38,45,3
3절. 장재 기에 대한 주희의 형이상학적 비판=40,47,3
1. 이기론에 근거한 생멸설:기는 순환하지 않고 생성/소멸한다=42,49,3
2. 이는 청기와 탁기의 운동을 모두 포괄한다=44,51,4
3. 가설적 기의 부정:이 없는 기는 없다=47,54,4
4절. 주희에 대한 왕부지의 형이하학적 보완=50,57,2
1. 기에서 형이상자를 설정하다=51,58,2
2. 주희 생멸설의 비판과 장재 순환론의 수용=52,59,6
제3장. 존재론=58,65,1
1절. 기 본체론=58,65,1
1. 태허=58,65,13
2. 신=70,77,9
2절. 기의 상관성=79,86,1
1. 장재의 기와 원자(atom)의 대비=79,86,9
2. 기의 상관적 구조=87,94,14
3. 상관관계의 혼연함=100,107,5
3절. 인간:존재에서 수양으로=104,111,1
1. 천지지성과 기질지성=104,111,7
2. 수양의 요청:일지와 반지=110,117,4
제4장. 수양론=114,121,1
1절. 수양의 구도=115,122,1
1. 성학의 추구=115,122,10
2. 성학의 과정=124,131,12
2절. 수양의 조목=135,142,1
1. 인숙=135,142,6
2. 의리=140,147,17
3. 예악=157,164,14
4. 문질=170,177,6
5. 독서=175,182,5
제5장. 사회철학=180,187,2
1절. 혈연에 근거한 유비 가족=181,188,4
2절. 혈연윤리의 중심:종법, 가문, 제사=184,191,7
3절. 혈연윤리 보편화의 약점=190,197,9
4절. 혈연윤리 보편화의 조건=198,205,1
1. 공평한 관점=198,205,4
2. 사회적 신뢰=201,208,4
3. 사회성의 지표=204,211,3
제6장. 결론=207,214,8
참고문헌=215,222,7
[Abstract]=222,2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