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Ⅱ.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12
1. 용어의 변천 12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개념화 14
1) 동기결여 관점 14
2) 자기조절력과 억제력의 결여 15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1차적 특징 16
1) 부주의(Inattention) 16
2) 충동성(Impulsivity) 17
3) 과잉행동(Hyperactivity) 18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2차적 특징 19
1) 지능과 학습장애 19
2) 언어발달 19
3) 학업문제 20
4) 사회성 및 품행의 문제 20
5) 정서적 혼란 21
6) 사고와 부상 21
7) 적응 21
8) 부모와의 상호작용 21
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동시발생 장애 23
①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23
② 반항성장애와 품행장애 23
③ 불안 및 기분장애 24
6.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역학 24
7.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원인 25
1) 환경적 요인 26
2) 신경·신체적 원인 29
3) 유전적 원인 32
8.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발달과정 32
1) 영유아기 32
2) 아동기 33
3) 청소년기, 청년기 34
4) 성인기 34
9. 결론 34
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진단 37
1. DSM-Ⅳ 진단 기준 37
2. 부모 및 아동 면담 39
3. 행동평정 척도 40
1) 아동 행동 체크리스트(Child Behavior Check List: CBCL) 40
2) Canners Rating S cale 40
3) 가정 및 학교 상황 질문지(Home and School Situations Questionnaires) 40
4) 연속수행 과제(Continuous Performance Test : CPT) 41
4. 결론 42
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치료 44
1. 약물치료 44
2. 행동치료 46
3. 인지-행동 치료 48
4. 놀이치료 49
5. 가족치료 50
6. 부모교육 50
7. 종합적 다중 치료 52
8. 결론 53
Ⅴ. 연구의 문제점 및 제언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