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7
1. 연구목적 7
2. 국내외 연구동향 9
(1) 문화관광부 9
(2) 한국문화재보호재단 9
(3) 국립중앙박물관 9
(4) 삼성문화재단 9
(5) 공예협동조합 10
(6) KIDP (Korea Instiute Of Industrial Desgin Promotion) 10
(7) 미국의 사례 10
(8) 영국의 사례 11
(9) 프랑스의 사례 11
(10) 일본의 사례 12
3. 연구방법 및 범위 14
II. 본론 16
1. 신라 황금장신구 고찰 16
1.1. 신라와 황금 16
2.2. 황금장신구의 종류와 특징 17
2. 신라 장신구를 중심으로 본 문화상품 개발 22
2.1. 전통문양 발췌 22
2.2. 디자인 전개 과정 (Design Process) 27
2.3. 문화상품 개발과정 제시 30
3. 문화상품 개발 39
3.1. 문화상품 제작의도 및 가공기법 39
3.2. 작품설명 41
III. 결론 57
참고문헌 58
Summary 60
〈표1-1〉 일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28
〈표1-2〉 박물관 문화상품의 디자인 과정 29
〈표1-3〉 신상품개발의 일반적 과정 29
〈표 1-4〉 디자인 프로세스 30
〈그림1〉신라 5세기 관모 22
〈그림2〉신라 6세기 관모 23
〈그림3〉5세기 관모 문양 1 24
〈그림4〉5세기 관모 문양 2 24
〈그림5〉5세기 관모 문양 3 25
〈그림6〉6세기 관모 문양 1 25
〈그림7〉6세기 관모 문양 2 26
〈그림8〉6세기 관모 문양 3 26
〈그림9〉상품 이미지분류 31
〈그림10〉가격대에 의한 상품분류 32
〈그림11〉신라 황금 유물 이미지 33
〈그림12〉기타 이미지 34
〈그림13〉아이디어 스케치 35
〈그림14〉도면 36
〈그림15〉2D 및 3D 랜더링 37
〈그림16〉시제품 38
〈그림17〉신라 관모를 응용한 소품 42
〈그림18〉문진 44
〈그림19〉메모꽂이, 명함꽂이 46
〈그림20〉페이퍼나이프(paper Knife) 48
〈그림21〉열쇠고리 50
〈그림22〉장신구 I 52
〈그림23〉장신구 II 54
〈그림24〉책갈피 꽂이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