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7
Ⅰ. 서론 8
1. 연구목적 8
2. 연구방법 및 범위 10
Ⅱ. 본론 11
1. 불교미술의 정의 11
2. 불화의 이해 12
(1). 불화의 재료 12
(2). 불화의 쓰임 14
3. 한국불화의 흐름 14
(1). 삼국의 불화 14
(2). 통일신라의 불화 15
(3). 고려시대의 불화 15
(4). 조선시대의 불화 16
4. 기존불화의 보존 및 모사작업의 중요성 17
5. 옻칠에 대한 이해 18
(1). 옻의 성분분석 18
(2). 옻의 정제 20
6. 옻칠의 표현 기법 21
(1). 칠화(漆畵) 21
(2). 나전(螺鈿) 22
(3). 난각(卵殼) 22
(4). 박회(箔繪) 23
(5). 백단도(白檀塗) 23
(6). 시회(蒔繪) 23
(7). 변도(變塗) 24
7. 칠을 응용한 칠화의 작품표현기법 24
(1). 칠화의 역사적 고찰 24
(2). 불화를 응용한 칠화의 작품 의도 26
(3). 칠화 제작과정 및 작품설명 26
(4). 옻칠 칼라 샘플연구 43
Ⅲ. 결론 44
참고문헌 46
ABSTRACT 47
【작품1】목어(木魚) 27
【작품2】연화(蓮花) 29
【작품3】탑(塔) 31
【작품4】어(魚) 33
【작품5】상(像) 35
【작품6】상(像) 37
【작품7】상(像) 39
【작품8】상(像)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