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6
I. 서론 8
II. 수묵화의 사상적 특성 11
1. 수묵의 정신성과 특징 11
2. 수묵사상의 이론적 배경 13
(1) 유가사상 14
(2) 도가사상 18
(3) 불교의 선사상 22
3. 수묵의 발생과 전개 27
III. 수묵화의 현대적 변용 32
IV. 본인 작품에 대한 고찰 44
1. 추상성 표현과 재해석 44
2. 작품분석 45
V. 결론 53
참고문헌 63
Abstract 65
도.1) : 청, 팔대산인,〈팔팔조도〉, 1694, 31.8×29.7 57
도.2) : 청, 팔대산인, 〈산수도〉, 호놀룰루 예술원 57
도.3) : 청, 석도,〈위우노도형작산수책〉, 12폭 중 제3폭, 210.5×62.5 57
도.4) : 청, 석도,〈진준억구책〉 제 8도, 1695, 26.7×20.2 57
도.5) : 제백석,〈혜〉 57
도.6) : 추사,〈세한도〉, 23.3×108.3 58
도.7) : 추사,〈불이선란도〉, 55.0×31.1 58
도.8) : 이응로,〈추상〉, 1964, 112×62 58
도.9) : 이응로,〈작품〉, 1975, 153×123 58
도.10) : 서세옥,〈사람들〉, 1985, 164×260 58
도.11) : 서세옥,〈사람들〉, 1996, 104.5×128 58
작품 1. 162.0×130.3 59
작품 2. 162.0×130.3 59
작품 3. 162.0×130.3 59
작품 4. 130×130 60
작품 5. 162.0×130.3 60
작품 6. 162.0×130.3 60
작품 7. 162.0×130.3 60
작품 8. 130.3×162.0 61
작품 9. 130.3×162.0 61
작품 10. 130×130 61
작품 11. 130×130 61
작품 12. 130×130 62
작품 13. 130×130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