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5
2. 조선후기 화론과 이기론 10
(1) 조선후기 이전의 화론과 이기론 10
(2) 조선후기 화론 15
(3) 조선후기 이기론 20
3. 인왕산 그림에 나타난 이와 기 24
(1) 회화에서의 관조방식 24
1) 형식 24
2) 추측 28
(2) 회화에서의 이와 기 33
1) 회화에서의 이 35
2) 회화에서의 기 41
(3) 이기론의 관점에서 본 정선과 강희언의 인왕산그림 비교 47
1) 정선 48
2) 강희언 55
3) 이기론의 관점에서 본 인왕산그림 비교 60
4. 결론 65
참고문헌 69
도판목록 74
Abstract 80
〈도판 1〉 이상재, 〈송하보월도〉, 견본담채, 82.2 x 197cm, 국립중앙박물관. 75
〈도판 2〉 강희관, 〈고사관수도〉, 지본수묵, 15.7 x 23.4cm, 국립중앙박물관. 75
〈도판 3〉 정선, 〈인왕제색도〉 , 1751년, 견본담채, 138.2x79.2cm, 호암마술관. 75
〈도판 4〉 강희언, 〈인왕산도〉, 지본담채, 42.6 x 24.6cm, 개인소장. 75
〈도판 5〉 이경윤, 〈고토탁족도〉, 지본담채, 19.1x 27.8cm, 국립중앙박물관. 76
〈도판 6〉 이인상, 〈검선(선)도〉, 지본담채, 61.8 x 96.7cm, 국립중앙박물관. 76
〈도판 7〉 박제가, 〈목우도〉, 지본담채, 33.7 x 25.5cm, 서울 개인소장. 76
〈도판 8〉 정약용, 〈산수도〉, 지본담채, 33 x 26cm, 부산 동아대학교박물관. 76
〈도판 9〉 정선, 〈만폭도〉, 지본담채, 42.8 x 56.0cm, 간송미술관. 77
〈도판 10〉 김수철, 〈송계한담도〉, 지본담채, 44 x 33.lcm, 간송미술관. 77
〈도판 11〉 윤두서, 〈무송관수도〉, 견본수묵, 19.0 x 18.2cm, 광주 윤영선장. 77
〈도판 12〉 윤두서, 〈경답목우도〉, 견본수묵, 21 x 25cm, 광주 윤영선장. 77
〈도판 13〉 김윤겸, 〈몰운대〉, 지본담채, 37.1 x 28.6cm, 부산 동아대학교박물관. 78
〈도판 14〉 강세황, 〈대흥사〉, 지본담채, 53.4 x 32.8cm, 국립중앙박물관. 78
〈도판 15〉 김득신, 〈파적도〉, 지본담채, 27.1 x 22.5cm, 간송미술관. 78
〈도판 16〉 김득신, 〈대쾌도〉, 지본담채, 28.2 x 33.7cm, 간송미술관. 78
〈도판 17〉 신윤복, 〈리부탐춘〉, 지본담채, 35.2 x 28.2cm, 간송미술관. 78
〈도판 18〉 경북궁 경회루에서 바라본 인왕산 1967년 촬영(「겸재 정선」『한국의 미』1, 중앙일보, 1992, p.186). 79
〈도판 19〉 강희언, 〈북궐조무도〉, 지본담채, 21.5 x 26cm, 개인소장. 79
〈도판 20〉 현재의 인왕산 사진(2003년).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