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4
1.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4
2. 연구의 방법 6
3. 연구의 범위와 한계 6
Ⅱ. 청소년문화복지와 청소년수련관 7
1. 청소년 문화복지의 개념과 의의 7
1) 청소년문화복지의 개념 7
2) 청소년문화복지의 의의 8
2. 청소년복지의 핵심으로서의 청소년문화복지 11
1) 청소년문제의 변화 11
2)청소년복지의 지평의 확대와 청소년문화복지 13
3.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문화복지기관으로서의 근거 14
1) 청소년문화복지에 대한 요구와 수련활동의 필요성 15
2) 청소년수련관 프로그램의 문화복지적인 성격 16
3) 청소년수련관목적의 문화복지적인 성격 17
4) 청소년수련관의 시설의 문화적복지적인 성격 18
4.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문화복지를 위한 구성요소 19
1) 청소년문화복지 프로그램 19
2) 청소년문화복지 전문인력을 위한 준거틀 30
3) 청소년수련관의 시설활용과 재정의 청소년문화복지를 위한 준거틀 37
Ⅲ. R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문화복지 실태 와 분석 42
1. 청소년문화복지 프로그램 운영 실태분석 42
1) R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문화축제 프로그램 42
2) R 청소년수련관의 동아리활동 48
3) R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자원봉사활동 55
4) R 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문화정보 프로그램 59
5) R 청소년수련관의 사회교육 프로그램 62
2. 청소년문화복지 전문인력 실태분석 66
1) R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문화복지 전문인력 실태 67
2) R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문화복지전문인력의 문제점 분석 70
3. 시설활용과 재정 실태분석 71
1) R청소년수련관의 시설활용 실태 71
2) 재정 74
Ⅳ. R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문화복지 활성화 방안 78
1. 청소년이 만들어 가는 청소년문화축제의 정착 78
2. 청소년동아리활동의 청소년문화복지적 근거지화 80
3.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청소년문화복지적 체험화 80
4. 청소년문화정보프로그램의 확대 82
1) 미디어교육 83
2) 영상매체를 활용한 집단프로그램의 개발 83
3) 청소년수련관에 청소년문화의집 설치 84
5. 사회교육프로그램의 청소년문화복지적인 지향 85
6. 청소년지도자의 양적 질적 전문성 확보 86
7. 청소년문화복지 접근성을 높이는 운영의 내실화 87
1) 청소년문화복지를 위한 시설활용의 확대 87
2) 청소년문화복지실천을 위한 합리적 재정 88
Ⅴ. 요약 및 결론 89
참고문헌 92
Abstract 97
[표 1] 수련거리 지표에 따른 수련거리 분류 17
[표 2]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수행정도와 중요도 32
[표 3] 필수기준운영인력 37
[표 4] 청소년수련관시설관련기준과 청소년위원회의 제안 비교 39
[표 5] 청소년수련관에서 문화복지증진을 위한 준거틀 41
[표 6] 2002년도 R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축제 활동현황 44
[표 7] R청소년수련관 동아리 현황 49
[표 8] R수련관 동아리에 대한 지도력정도와 지원내용 50
[표 9] 청소년동아리의 내용별분류와 특성 51
[표 10] R수련관 청소년동아리의 내용별 분류 52
[표 11] R수련관동아리의 내용별분류의 분포 52
[표 12] R수련관 청소년동아리의 공간확보실태 54
[표 13] 2002년 R청소년수련관 월별 청소년자원봉사자 현황 56
[표 14] R청소년수련관의 봉사활동 내용분포 56
[표 15] R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대상 사회교육프로그램 64
[표 16] R청소년수련관의 청소년지도사 현황 68
[표 17] 2002년도 R청소년수련관 직원자질향상교육 69
[표 18] R수련관과 문화체육부 운영지침과의 비교 70
[표 19] R청소년수련관의 시설내역 72
[표 20] R 수련관 2002년도 수입 지출 현황 76
[표 21] R청소년수련관의 주요 지출비율비교 76
[그림 1] 청소년지도자의 법적 제도적 개념과 범위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