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방법 12
3.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청소년기의 성태도 14
2.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성갈등 15
3. 음란물의 정의 17
4.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제 이론 18
1) 정화이론 19
2) 관찰학습이론 20
3) 사회인지이론 20
4) 음란물 접촉과 성태도 21
Ⅲ. 조사설계 23
1. 조사대상 23
2. 조사방법 23
3. 연구설계 23
4. 용어의 정리 26
5. 조사도구 27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0
2. 원주시 초 중학생의 음란물 접촉 실태 31
3. 음란물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통제, 또래관련, 성교육/성상담에 대한 실태 41
4. 성태도 48
5. 가설 검증 49
Ⅴ. 청소년기 성과 사회복지적 접근 55
1. 가정에서의 접근 55
2. 학교에서의 접근 57
3. 지역사회에서의 접근 58
Ⅵ. 결 론 60
참고문헌 63
설 문 지 66
ABSTRACT 75
[표2-1] 음란물 접촉 관련 22
[표2-2] 성태도 관련 22
[표3-1] 질문지의 구성 29
[표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1
[표4-2] 음란물 경험 유무와 무경험자의 음란물 접촉 희망 유무(N=347) 32
[표4-3] 음란물 경험 종류 33
[표4-4] 음란물 경험 빈도(N=253) 33
[표4-5] 자주 접하는 음란물 종류(N=253) 34
[표4-6] 음란물 모방 충동 유무(N=253) 34
[표4-7] 음란물을 자주 접하는 이유(N=253) 35
[표4-8] 음란물을 함께 경험한 사람(N=253) 35
[표4-9] 최초 음란물 경험 시기(N=253) 36
[표4-10] 최초 음란물 경험 동기 36
[표4-11] 최초 함께 경험한 대상 36
[표4-12] 최초 음란물을 본 종류(N=253) 37
[표4-13] 최초 음란물을 본 장소(N=253) 37
[표4-14] 음란물 지속 경험 기간 38
[표4-15] 음란물 재경험 여부 38
[표4-16] 모방행동 39
[표4-17] 모방행동후 느낌(N=28) 39
[표4-18] 모방행동을 하지 않는 이유(N=218) 39
[표4-19] 1일 음란물 경험 시간(N=253) 40
[표4-20] 음란물 경험후 집중이 안 되었던 경험 40
[표4-21] 음란물로 밤을 샌 경험(N=253) 40
[표4-22] 음란물 경험후 학습에 방해가 된 경험(N=253) 41
[표4-23] 음란물관련 부모님이 교육을 하신 여부(N=347) 41
[표4-24] 음란물 접촉을 금하라는 부모님의 당부 여부 42
[표4-25] 음란물을 즐기는 친구(N=347) 42
[표4-26] 음란물 경험을 강요하는 친구 43
[표4-27] 성에 대한 정보처(N=347) 43
[표4-28] 성교육 경험(N=347) 44
[표4-29] 성교육 받은 장소 44
[표4-30] 성교육 만족 정도(N=315) 44
[표4-31] 가장 만족한 성교육 방식(N=315) 45
[표4-32] 만족 못한 이유(N=124) 45
[표4-33] 성상담 경험(N=347) 46
[표4-34] 성상담 상의 예정자(N=326) 46
[표4-35] 성문제 질문시 부모의 태도(N=347) 47
[표4-36] 자녀를 위한 부모 자신의 성교육 경험(N=347) 47
[표4-37] 부모 자신의 성교육 필요성(N=347) 47
[표4-38] 부모 성교육 희망 장소(N=184) 48
[표4-39] 부모 교육 방법(N=184) 48
[표4-40] 원주시 초,중학생들의 성태도(N=346) 49
[표4-41] 성별과 음란물 경험과의 관계 가설 49
[표4-42] 학년과 음란물 경험과의 관계 가설 50
[표4-43] 종교와 음란물 경험과의 관계 가설 50
[표4-44] 성적과 음란물 경험과의 관계 가설 51
[표4-45] 용돈과 음란물 경험과의 관계 가설 51
[표4-46] 음란물 경험과 성태도 관계 가설 52
[표4-47] 음란물 경험 기간과 성태도 관계 가설 52
[표4-48] 음란물 경험 유무와 부모통제 관계 가설 53
[표4-49] 음란물 경험 유무와 음란물 경험을 한 친구와의 관계 가설 53
[표4-50] 성교육 만족 여부와 음란물 경험 유무 관계 가설 54
[그림 3 -1] 연구모형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