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1. 序論 9
1.1 本 연구의 目的 9
2. 스티어링 휠(Steering wheel) 진동의 원인 10
2.1 브레이크 드럼(Drum)의 변형 및 마모 10
2.2 잘못된 브레이크 슈(Brakd shoe) 기본 세팅 10
2.3 과다한 킹 핀(King pin) 유격 12
2.4 잘못된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 12
2.5 부적절한 브레이크 압력 분배 16
2.6 하중감지 벨브(Auto load sensing valve) 작동 불량 16
3. 스티어링 휠(Steering wheel) 진동 방지 대책 및 개선 방안 17
3.1 드럼의 변형 및 마모에 대한 검사 17
3.2 브레이크 슈(Brake shoe) 기본 세팅 19
3.3 과다한 킹 핀(King pin) 유격 조정 작업 27
3.4 브레이크 압력 분배 29
3.5 하중감지 벨브 작동에 대한 검사 30
4. 結論 32
感謝의 글 34
Fig.1. 브레이크 라이닝에 테이퍼(taper)를 만들어야 할 위치 11
Fig.2. Wheel alignment(Caster) 13
Fig.3. Wheel alignment(Camber) 14
Fig.4. Toe-in 15
Fig.5. 타원형 드럼 변형 17
Fig.6. 이심원으로 변형된 드럼 18
Fig.7. 복합적으로 변형된 드럼 18
Fig.8. Z-Cam brake 간략도 20
Fig.9. 브레이크 슈(Brake shoe) 명칭 21
Fig.10. 제동력이 라이닝 편에 균등하게 분포되는 모습 22
Fig.11. 기본 세팅 공구 접촉면 그라인딩 작업 23
Fig.12. 특수공구가 장착된 모습 24
Fig.13. 라이닝의 두번째 리벳 측정점 25
Fig.14. 필러 게이지를 이용하여 간극을 측정하는 모습 25
Fig.15. 브레이크 챔버 로드(Brake chamber rod)의 행정길이 27
Table 1. 작동 거리 기준치 26
Table 2. 킹핀 유격 조정 시행 차량의 출고일과 주행거리 28
Table 3. 디스크 브레이크 타입 차량에서의 적절한 브레이크 압력 볼트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