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0
3. 논문의 구성 11
Ⅱ. 기업공개제도와 코스닥시장 등록제도 12
1. 기업 공개의 의의 12
2. 기업 공개의 필요성 13
3. 기업 공개의 결정요인 14
가. 이론적 배경 14
나. 기업공개결정의 제 요인 17
a. 외부 환경요인 17
b. 내부 조직특성요인 18
c. 재무 및 영업적 특성요인 21
4. 코스닥 시장의 현황 23
5. 코스닥 시장의 등록 요건 25
6. 신규 공모주 가격결정 방법 31
가. 자산가치 32
나. 수익가치 33
다. 상대가치 산정방법8) 34
라. 공모희망가격의 제시 35
마. 기관투자자의 수요예측 및 가중평균가격 산정 35
바. 확정공모가격 (발행가격) 결정 35
7. 현행 IPO시 공모가격결정방법에 대한 검토 36
Ⅲ. 국내.외 연구 37
1. 국외의 경우 37
가. Fama(1970)의 연구 37
나. Ibbotson(1975)의 연구 38
다. Welch(1989)의 연구 39
라. Bharat-Omesh(1994)의 연구 40
2. 국내의 경우 41
가. 김동환 & 홍성도(2001)의 연구 41
a. 기업의 공개 41
b. 지분의 매각 42
c. 기업의 합병 43
d. 기업의 매각 44
e. 기업의 재매수 44
f. 종업원에 매각 44
나. 주상용(1995)의 연구 45
다. 이기환(1998)의 연구 45
라. 강효석(1990)의 연구 46
Ⅳ. 표본의 선정 및 연구방법 47
1. 연구모형 47
2. 표본의 선정 52
3. 전체표본의 실증 분석 및 결과 55
가. 공모시기에 대한 분석 55
나. 등록기업의 매출 규모와 배수의 상관 관계 57
다. 등록기업의 순이익률과 배수의 상관 관계 60
라. 등록기업의 본질가치대비 공모가의 상관관계 63
마. 등록기업의 자산가치 대비 수익가치의 상관관계 66
Ⅴ. 결론 72
참 고 문 헌 74
Abstract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