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 1 장 序論 8
제1절 문제 제기 8
제2절 연구 목적 10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2
1. 연구 방법 12
2. 연구 구성 13
제 2 장 旅行및 旅行業에 관한 理論的考察및 現況 15
제1절 여행업에 대한 고찰 15
1. 여행업과 여행업무 15
2. 여행업의 기능과 경영형태 21
제2절 여행상품과 여행유통구조 26
1. 여행과 여행상품 26
2. 여행업에서의 유통 30
3. 우리나라 여행업의 유통구조와 현황 32
제3절 지상수배업(Tour Operator)에 대한 고찰 36
1. 지상수배업(Tour Operator)의 개념 및 정의 36
2. 지상수배업의 기능 39
3. 지상수배업의 현황 및 문제점 41
4. 지상수배업의 제도권 진입 당위성 및 필요성 46
제 3 장 硏究模型과 硏究假說 49
제1절 실증연구모형의 설계와 연구가설의 설정 49
1. 실증연구모형의 설계 49
2. 연구가설의 설정 51
제2절 실증조사의 설계 52
1. 표본의 선정 52
2. 설문의 구성 및 분석방법 54
제 4 장 實證調査結果의 分析 58
제1절 지상수배업의 업무 특성 및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조사 58
1. 지상수배업 업무 특성 58
2. 지상수배업 종사자들의 인구통계적 사항 62
제2절 제도권 진입에 관한 연구 65
1. 일반여행사와의 관련 업무와 지상수배업의 업무 특성에 관한 연구 65
2. 제도권내 진입 인식과 지상수배업 업무 특성에 관한 연구 77
3. 제도권내 진입 인식과 일반여행사와의 관련 업무에 관한 연구 80
제 5 장 結論 및 示唆点 82
제1절 연구의 요약 8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5
참고문헌 86
부록 -별첨 89
ABSTRACT 92
설문지 94
〈표 2-1〉국내 여행사업체 현황 16
〈표 2-2〉여행업자가 수수하는 수수료액(미국의 경우) 18
〈표 2-3〉여행업(자)의 기능 23
〈표 2-4〉여행상품의 종류 29
〈표 2-5〉여행업 유통기구의 구성요소 30
〈표 2-6〉외국의 여행업 분류(도ㆍ소매업 정의) 32
〈표 2-7〉지상수배업의 개념 및 정의 38
〈표 2-8〉국내 지상수배업의 설치형태 42
〈표 3-1〉실증조사의 개요 52
〈표 3-2〉설문지 배포 및 회수 53
〈표 3-3〉설문지의 구성 56
〈표 4-1〉지상수배업 업무 특성에 대한 조사 60
〈표 4-2〉지상수배업 종사자들의 인구통계적 사항에 대한 연구 64
〈표 4-3〉일반여행사와의 관련업무와 지상수배업의 업무지역 66
〈표 4-4〉일반여행사와의 관련업무와 지상수배업의 사업개시 업무기간 67
〈표 4-5〉일반여행사와의 관련업무와 지상수배업의 총인원(종사자수) 68
〈표 4-6〉일반여행사와의 관련업무와 지상수배업의 거래여행업체수 69
〈표 4-7〉일반여행사와의 관련업무와 지상수배업의 년평균행사인원 70
〈표 4-8〉일반여행사와의 관련업무와 지상수배업의 여행행사유형 72
〈표 4-9〉일반여행사와의 관련업무와 지상수배업의 설치형태 73
〈표 4-10〉일반여행사와의 관련업무와 지상수배업의 등록상태 74
〈표 4-11〉일반여행사와의 관련업무와 지상수배업의 영업방식 76
〈표 4-12〉제도권내 진입 인식과 지상수배업 업무 특성1 78
〈표 4-13〉제도권내 진입 인식과 지상수배업 업무 특성2 79
〈표 4-14〉제도권내 진입 인식과 일반여행사와의 관련 업무 81
〈그림 1-1〉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매개체로서의 여행업자(미국의 경우) 24
〈그림 2-2〉여행의 종류 27
〈그림 3-1〉지상수배업의 제도권 진입에 대한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