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5
4.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7
1. 영어 동화 학습 17
가. 통합적 언어 학습 17
나. 영어 동화의 가치 20
다. 영어 동화의 선정 기준 22
라. 영어 동화의 활용 방법 25
3. 학습 스타일 28
가. 학습스타일의 정의 28
나. 학습스타일의 분류 29
4. 선행 연구 분석 32
Ⅲ.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기간 및 절차 36
가. 연구 주제 설정 및 연구 자료 수집 단계(2001년 9월~12월) 36
나. 연구 계획 설정 및 자료 제작 단계(2002년 1월~3월) 36
다. 실험 수업 연구 단계(2002년 3월~6월) 37
라. 자료 분석 및 결과 정리 단계(2002년 7월~10월) 37
3. 연구 설계 37
4. 검사 도구 38
Ⅳ. 연구 내용 40
1. 단원 분석 40
2. 수업 모형 43
가. 영어 동화를 활용한 수업 모형 43
나. 차시별 수업모형 44
3. 수업 적용 49
가. 동화 선정 49
나. 동화를 활용한 활동 51
다. 교수 학습 과정안 62
Ⅴ. 결과 분석 69
1. 사전평가 69
2. 사후 평가 70
가. 실험반과 비교반의 집단간 비교 70
나. 실험반의 집단내 비교 73
Ⅵ. 결론 및 제언 87
1. 결론 87
2. 제언 90
참고문헌 92
부록 96
「부록 1」 학습스타일 설문지 97
「부록 2」 사전 듣기 평가 100
「부록 3」 학습성취도 듣기 문항 평가 103
「부록 4」 학습성취도 말하기 평가 문항 105
「부록 5」 학습성취도 읽기 평가 문항 106
「부록 6」 학습성취도 쓰기 평가 문항 108
「부록 7」 정의적 영역 평가 설문지 109
ABSTRACT 110
〈표 Ⅱ-1〉통합적 언어 지도 교사의 신념, 자원, 활동(김재복, 2000. p.223) 19
〈표 Ⅱ-2〉통합적 언어 지도의 자료로서 문학의 잠재성 20
〈표 Ⅱ-3〉소리내어 읽기와 스토리텔링의 비교 26
〈표 Ⅱ-4〉학습스타일의 유형별 특성 30
〈표 Ⅲ-1〉평가계획 38
〈표 Ⅲ-2〉학습 스타일별 비교 (Oxford ; 1993) 39
〈표 Ⅳ-1〉연구 수행 단원 분석 42
〈표 Ⅳ-2〉영어 동화 수업 모형 44
〈표 Ⅳ-3〉3차시 수업모형 46
〈표 Ⅳ-4〉4차시 수업모형 47
〈표 Ⅳ-5〉선정된 영어 동화 50
〈표 Ⅳ-6〉심화·보충 활동 60
〈표 Ⅳ-7〉비교반의 교수 학습 과정안 63
〈표 Ⅳ-8〉실험반의 교수 학습 과정안 65
〈표 Ⅴ-1〉사전평가 결과 69
〈표 Ⅴ-2〉학습 성취도 사후 집단간 비교 71
〈표 Ⅴ-3〉정의적 영역 사후 집단간 비교 72
〈표 Ⅴ-4〉정의적 영역 사전 사후 집단내 비교 73
〈표 Ⅴ-5〉영어 동화 학습 후 영향에 대한 결과 비교 76
〈표 Ⅴ-6〉학습스타일별 집단 구성원의 분포 77
〈표 Ⅴ-7〉학습 스타일별 정의적 영역 사전 사후 결과 비교 82
〈표 Ⅴ-8〉학습스타일별 학습성취도 결과 비교 85
〈표 Ⅴ-9〉정의적 영역과 학습 성취도에 있어서의 학습스타일과의 관련성 86
〈그림 Ⅴ-1〉시기별 영어 동화 반응 호응도 결과 비교(재미) 74
〈그림 Ⅴ-2〉시기별 영어 동화 반응 호응도 결과 비교(난이도) 75
〈그림 Ⅴ-3〉신체감각 선호도에서 우세한 학습스타일 78
〈그림 Ⅴ-4〉대인관계에서 우세한 학습 스타일 78
〈그림 Ⅴ-5〉가능성에 대한 대처방식에서 우세한 학습스타일 78
〈그림 Ⅴ-6〉문제해결 방식에서 우세한 학습스타일 79
〈그림 Ⅴ-7〉사고 전개 방식에서 우세한 학습스타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