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는 언어교육이라는 특성상 전체적인 통합체로서 배울 때 그 효과가 더 크다. 이미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서 밝혀졌듯이 영어 동화는 교재나 활동의 자원으로서 언어기능의 신장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면, 동기유발이나 흥미 면에서 그 효과가 검증되고 있고 우리 초등교육에서도 영어 동화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연구 성과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많은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전 단원이나 2차시 이상에 걸쳐서 영어 동화를 활용한 연구가 대부분 이루어져 왔다. 투입하는 차시가 많을수록 효과는 크겠지만 그에 따라 학습내용을 재구성하고 자료를 준비해야 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이 일선 교사들에게는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한 차시의 형태로도 영어 동화 수업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하여 교사가 필요할 때 비교적 손쉽게 수업할 수 있는 모형의 개발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서도 적용될 수 있도록 7차 교육과정의 심화 보충 활동 활동도 함께 연구하도록 하였다. 근래에 들어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 관한 관심으로 인해 학습자의 특성에 관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초등 영어교육에서는 아직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편이다. 언어 학습에서 학습스타일이란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다루거나 정신적으로 활동을 하는데 있어 선호하거나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유형이다. 영어 학습자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개인의 특성 중에서 특히 학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상의 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5학년의 교육과정에 관련된 영어동화를 선정하여 한 차시 안에 이루어질 수 있는 영어 동화 수업 모형을 구안하였다. 그에 따라 심화 보충 활동을 포함하여 영어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여 실시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영어 학습자의 학습스타일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영어동화를 활용해서 수업했을 때 학습스타일에 따른 학습성취도와 정의적 영역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먼저 영어 동화 학습의 가치와 활용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선행연구를 살펴 연구 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의 특성에 맞춰 수업모형을 구안하고 학습스타일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상의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연구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른 검증 방법을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SPSS를 이용한 T-test 검증 방법을 주로 사용하여 학습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있어서 실험반과 비교반의 좌우 검증, 실험반 내 정의적 영역의 전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험반에 대해서는 영어 동화 수업에 대한 시기별 반응 변화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 영어 동화에 관한 호감도를 조사해 보았다. 학습스타일은 Oxford(1993)의 SAS 검사지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여 학습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있어서의 학습 스타일상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자는 S초등학교 5학년 11개 반 중에서 영어 듣기와 정의적 영역의 평가 결과를 기초로 동질성이 검증된 두 반을 각각 비교반과 실험반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수업은 3월 3주부터 6월 2주까지 총 6단원으로 12주 동안에 걸쳐 진행되었다. 1차시와 2차시는 실험반 비교반 모두 동일한 학습내용을 같은 수준의 흥미도를 유지하면서 수업하였고 문자언어가 투입되는 3차시에 실험수업을 실시하여 4차시의 심화 보충 활동 시간에 실험수업의 내용을 일부 적용하였다.
검증 결과를 분석하여 얻어진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성취도에 있어서는 실험반이 언어 4기능에 있어서 모두 점수가 높게 나왔지만 비교반과 차이 검증에 있어서는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 차시의 실험수업만으로는 학습성취도를 크게 향상시키기에는 투입한 시간상의 제약이 따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둘째, 정의적 영역에 있어서는 영어 흥미도, 학습참여도, 자신감의 세 영역에서 실험반이 전체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였다. 특히 영어 흥미도에 있어서는 실험반이 유의미한 차이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영어 동화 학습은 아동의 영어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셋째, 실험반에서 영어 동화 수업을 했을 때 아동들의 반응을 조사한 결과 학습에 대한 흥미도가 증가하였고 영어 학습을 더 쉽게 생각한다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시기별로는 실험수업의 초기보다 후기에 상당한 호응도의 증가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는 아동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영어 동화의 매력을 느끼고 학습내용과 잘 결합시켜 자연스럽게 영어 학습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하겠다
넷째, 실험반 영어 학습자들의 학습스타일을 조사한 결과 남녀간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유형에 따라 우세한 학습스타일이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우세한 학습스타일은 공부할 때 사용하는 신체감각에 있어서의 시각형,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외향형, 가능성에 대한 대처 방식에 있어서의 직관형, 문제해결 방식에 있어서의 폐쇄형, 사고 전개 방식에 있어서의 전체형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스타일에 따른 정의적 영역의 사전 사후 결과를 비교한 결과 사전에 우세한 성향을 보인 유형이 사후에도 여전히 전체적으로 우세한 성향을 나타내었다. 우세한 성향을 보인 학습스타일은 공부할 때 사용하는 신체감각에 있어서의 시각형,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외향형, 가능성 대한 대처방식에 있어서의 직관형, 문제 해결 방식에 있어서의 폐쇄형, 사고전개 방식에 있어서의 혼합형으로 나타났다. 전 학습스타일을 통틀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것은 시각형으로 기본적으로 영어 학습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영어 동화 학습에 대해서도 가장 긍정적으로 반응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섯째, 학습스타일에 따른 성취도 결과를 비교해 보았을 때 네 가지 언어영역에 따라 각각 다른 결과를 보이지 않고 학습스타일별로 전체 언어 영역에 걸쳐 일정한 수준의 학습성취도를 보였다. 우수한 학습성취도를 보인 학습스타일은 공부할 때 사용하는 신체감각에 있어서의 시각형,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외향형, 가능성에 대한 대처방식에 있어서의 직관형, 문제 해결 방식에 있어서의 폐쇄형, 사고 전개 방식에 있어서의 혼합형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의적 영역에서 우세한 학습스타일과 같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정의적 영역과 학습성취도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12주라는 길지 않은 기간임에도 영어 흥미도에 있어서 유의차 있는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 기간을 더 연장하였을 때는 다른 부분의 정의적 영역에도 영향을 끼쳐 궁극적으로는 학습성취도에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화 수업 후 실험반이 비교반과 마찬가지로 두 반이 장기간에 걸쳐 일반수업을 받게 될 경우 정의적 영역과 학습 성취도에 있어서 차이가 나는지, 실험반이 계속해서 장기간에 걸쳐 영어 동화 수업을 했을 때 비교반과 어떤 차이가 나는지의 연구를 앞으로 더 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