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2
가. 자기 주도적 전략 훈련 12
나. 학습자 선호전략 및 비 선호전략 12
다. 영어 학습태도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언어 학습전략의 정의 14
2. 언어 학습전략의 분류 16
3. 학습전략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4
4. 학습전략 훈련 26
가. 학습전략 훈련의 필요성 26
나. 학습전략 훈련 방법 27
다. 학습전략 훈련 절차 32
5. 자기 주도적 학습 33
가. 학습전략과 자기 주도적 학습 33
나. 자기 주도적 학습의 촉진 요소 37
6. 선행 연구 42
Ⅲ. 연구 방법 46
1. 연구 대상 46
2. 연구 기간 및 절차 46
가. 연구주제 설정 및 문헌연구 46
나. 연구계획 수립 및 학습자 기초조사 47
다. 실험수업 47
라. 자료분석 및 결과정리 48
3. 연구 도구 및 자료 분석 방법 48
가. 영어학습에 대한 기초 조사 48
나. 영어 능력 평가 50
다. 영어 학습태도 검사 51
라. 학습전략 사용 검사 53
마. 학습자 전략 점검표 53
바. 자료분석 방법 53
Ⅳ. 연구 내용 54
1. 학습자 요구 조사 55
2. 초등 영어 수업에 적용 가능한 학습전략 55
가. Oxford(1990)의 SILL 검사 문항의 조정 및 재구성 55
나. 본 연구의 학습전략 구성 63
3. 실험수업 단원 및 전략 훈련 모형 구성 65
가. 실험수업 단원의 구성 65
나. 전략 훈련 모형 67
다. 단원별 차시별 활동 및 세부 전략 69
4. 자기 주도적 학습 전략 훈련 73
가.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의 구성 73
나.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 내용 73
다. 학습자 전략 점검표 작성 75
5. 학습전략 지도 방법 76
가. 전략별 활동내용 및 지도 방법 76
나. 학습전략 중심 교수-학습 지도안 84
6. 학습전략 훈련 과정의 평가 및 재조정 87
가. 자기 평가 87
나. 동료 평가 88
다. 교사의 관찰 평가 및 학습자 전략 점검표 분석 88
Ⅴ. 결과 분석 및 논의 90
1. 학습전략 사용빈도 변화 91
가. 학습전략의 사용빈도 변화 91
나. 개별 학습전략의 선호도 변화 96
2. 영어 학습태도의 변화 101
가. 전체 학습자 영어 학습태도의 변화 101
나. 학습자 수준별 영어 학습태도의 변화 103
3. 학습전략 훈련의 실천 소감 105
가. 영어 능력 수준 상급자 105
나. 영어 능력 수준 중급자 107
다. 영어 능력 수준 하급자 108
라. 학습자 소감 종합 정리 109
Ⅵ. 결론 및 제언 111
1. 결론 111
2. 제언 113
참고문헌 114
부록 119
(부록 1) 영어 학습에 관한 기초 조사 설문지 120
(부록 2) 사전 영어 능력 평가 121
(부록 3) 영어 학습 태도 검사지 127
(부록 4) 학습 전략 검사지 129
(부록 5) 학습자 전략 점검표 132
(부록 6) 5학년 단원 11의 교수-학습 지도안 133
ABSTRACT 139
〈표 Ⅱ-1〉O'Malley와 Chamot(1990)의 학습전략 분류 18
〈표 Ⅱ-2〉Oxford(1990)의 학습전략 분류 21
〈표 Ⅱ-3〉초등영어 학습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개요 43
〈표 Ⅲ-1〉영어 학습 기초 조사 48
〈표 Ⅲ-2〉영어 학습 능력의 수준 구분 51
〈표 Ⅲ-3〉영어 학습태도의 신뢰도 검증 52
〈표 Ⅳ-1〉SILL 검사지 재구성 방법 56
〈표 Ⅳ-2〉SILL 검사지 재구성 세부 내용 57
〈표 Ⅳ-3〉학습전략 구성 63
〈표 Ⅳ-4〉실험 수업 단원 내용 65
〈표 Ⅳ-5〉차시별 활동내용과 학습 전략 68
〈표 Ⅳ-6〉단원별·차시별 활동 및 세부 전략 69
〈표 Ⅳ-7〉학습전략 중심 교수-학습 지도안 84
〈표 Ⅳ-8〉학습전략 훈련 과정 평가표 88
〈표 Ⅴ-1〉총 학습전략 사용빈도 변화 91
〈표 Ⅴ-2〉수준별 학습전략 사용빈도의 변화 92
〈표 Ⅴ-3〉범주별 학습전략의 사용빈도 변화 94
〈표 Ⅴ-4〉학습전략 사용빈도에 대한 선행연구와의 유의도 비교 95
〈표 Ⅴ-5〉개별 학습전략의 사후 선호도 변화 순위 96
〈표 Ⅴ-6〉전체 학습자 영어 학습태도의 변화 101
〈표 Ⅴ-7〉수준별 영어 학습태도의 변화 103
〈그림 Ⅱ-1〉Oxford(1990)의 학습전략 훈련 절차 33
〈그림 Ⅳ-1〉차시 학습전략 훈련 모형 67
〈그림 Ⅴ-1〉개별 학습자의 학습전략 사용빈도의 변화 92
〈그림 Ⅴ-2〉수준별 학습전략 사용빈도의 변화 93
〈그림 Ⅴ-3〉개별 학습자 영어 학습태도의 변화 102
〈그림 Ⅴ-4〉수준별 영어 학습태도의 변화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