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초등영어와 타 교과의 통합 15
가. 통합의 필요성 15
나. 통합의 방법 16
다. 초등 영어와 과학 교과의 통합 24
2. 과학과 탐구학습 27
가. 탐구학습의 의미 27
나. 탐구학습의 종류 30
3. 선행연구의 고찰 3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6
1. 연구 대상 36
가. 연구 대상의 배경 36
나. 연구 대상의 선정 36
2. 연구 기간 및 설계 40
가. 연구 기간 및 절차 40
나. 실험 설계 42
3. 평가 계획 43
가. 사전 검사 43
나. 사후 검사 44
다. 교사 관찰 평가 46
Ⅳ. 연구의 실제 48
1. 영어-과학과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개발의 절차 48
2.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49
가. 목표 설정 50
나. 요구 분석 50
다. 주제의 선정 61
라. 활동 및 언어의 결정 62
마. 주제의 조직 67
바. 수업 모형의 개발 68
Ⅴ. 결과 분석 및 논의 82
1. 영어 능력에 미친 효과 82
가. 듣기 평가 결과 82
나. 말하기 수행평가 결과 86
2. 정의적 영역에 미친 효과 89
가. 흥미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90
나.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92
3. 영어-과학 통합학습에 대한 의견 및 논의 94
가. 통합학습 활동 선호도 94
나. 통합학습에 대한 소감 97
Ⅵ. 결론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4
부록 107
[부록 1] 사전 듣기 평가지 108
[부록 2] 사후 듣기 평가지 110
[부록 3] 사전 선호도 설문지 116
[부록 4] 사후 선호도 설문지 117
[부록 5] 자기 평가지 119
[부록 6] 교사 요구조사 설문지 120
[부록 7] 아동 요구조사 설문지 122
ABSTRACT 124
[표 Ⅱ-1] 영어과와 통합 가능한 타교과 소재 21
[표 Ⅱ-2] 탐구활동의 유형과 활동의 예 23
[표 Ⅱ-3] 교육과정 상에 나타난 과학교과의 내용 체계 25
[표 Ⅱ-4] 통합교과 선호도 27
[표 Ⅱ-5] 과학과의 탐구 과정의 요소 29
[표 Ⅱ-6] 탐구 학습 모형의 특징 요약 33
[표 Ⅲ-1] 5학년 전체 아동 듣기 평가 결과 37
[표 Ⅲ-2] 5학년 전체 아동 듣기 평가 변량분석 37
[표 Ⅲ-3] 5학년 전체 아동의 영어학습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 38
[표 Ⅲ-4] 5학년 전체 아동 듣기 평가 변량분석 39
[표 Ⅲ-5] 5학년 전체 아동의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 조사 결과 39
[표 Ⅲ-6] 5학년 전체 아동의 영어학습에 대한 태도 조사 결과 40
[표 Ⅲ-7] 말하기 평가 척도 45
[표 Ⅲ-8] 교사 관찰 평가 기록 47
[표 Ⅳ-1] 영어과 통합지도의 필요성 51
[표 Ⅳ-2] 영어-과학과 통합지도의 필요성 52
[표 Ⅳ-3] 초등학교 슬기로운생활, 과학 교과서 소재 분석 56
[표 Ⅳ-4] 과학과 소재 선정 (교사) 58
[표 Ⅳ-5] 과학과 소재 선정 (아동) 59
[표 Ⅳ-6] 교사와 아동의 주제선정 순위 비교 60
[표 Ⅳ-7] 주제 중심 통합 영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주제 선정 62
[표 Ⅳ-8] 각 단원별 활동과 언어, 탐구과정의 요소 계획 66
[표 Ⅴ-1] 실험반 비교반의 사전평가 결과 비교 82
[표 Ⅴ-2] 실험반 비교반의 사후 듣기평가 결과 비교 83
[표 Ⅴ-3] 단원별 듣기 평가 결과 85
[표 Ⅴ-4] 단원별 말하기 수행평가 결과 88
[표 Ⅴ-5] 사전 흥미검사 결과 90
[표 Ⅴ-6] 사후 흥미검사 결과 91
[표 Ⅴ-7] 흥미검사의 사전·사후 비교 91
[표 Ⅴ-8] 사전 태도검사 결과 92
[표 Ⅴ-9] 사후 태도검사 결과 93
[표 Ⅴ-10] 태도검사의 사전·사후 비교 94
[표 Ⅴ-11] 단원별 활동 선호도표 96
[표 Ⅴ-12] 실험반 설문지 17번 문항의 응답 98
[표 Ⅴ-13] 실험반 설문지 18번 문항의 응답 98
[표 Ⅴ-14] 실험반 설문지 19번 문항의 응답 99
[표 Ⅴ-15] 실험반 설문지 20번 문항의 응답 99
[그림 Ⅱ-1] 순환학습의 모형도 30
[그림 Ⅱ-2] 발견 학습의 모형도 31
[그림 Ⅱ-3] 가설검증 학습의 모형도 32
[그림 Ⅲ-1] 연구의 설계 43
[그림 Ⅳ-1] 영어과 지도 경험에 따른 통합의 필요성 52
[그림 Ⅳ-2] 영어과 지도경험에 따른 영어-과학 통합의 필요성 53
[그림 Ⅳ-3] 아동의 통합 선호 교과 조사 54
[그림 Ⅳ-4] 아동의 과학-영어과 통합교과에 대한 관심도 55
[그림 Ⅳ-5] 'animal'의 주제망 64
[그림 Ⅳ-6] 비교반의 차시별 수업모형 68
[그림 Ⅳ-7] 주제 중심 통합프로그램 차시별 수업 모형 70
[그림 Ⅳ-8] 6단원의 차시별 수업 내용 71
[그림 Ⅳ-9] 주제 중심 통합학습 모형 1 73
[그림 Ⅳ-10] 순환 학습 모형 74
[그림 Ⅳ-11] 발견 학습 모형 75
[그림 Ⅳ-12] 가설 검증 모형 77
[그림 Ⅴ-1] 실험반 설문지 15번 문항의 응답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