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총체적 언어 교수법 13
가. 총체적 언어교육의 기원 13
나. 총체적 언어교육의 의미 14
다. 총체적 언어 교육의 특성 15
2. 초등 영어 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학습법 16
가. 스토리텔링의 목적 16
나.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17
3. 이야기 선정과 스토리텔링 전략 19
가. 이야기 선정의 원리 19
나. 이야기 개작의 원리 21
다. 스토리텔링의 전략 22
4. 선행연구 24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기간 및 연구 절차 29
3. 연구 측정도구 30
가. 질적 자료 30
나. 양적 자료 31
4. 실험 설계 33
Ⅳ. 연구 내용 35
1. 특기 적성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35
가. 스토리텔링 수업을 위한 주제 선정 37
나. 5학년 교과서 분석 41
다. 이야기 중심 수업 모형 46
라. 단원의 지도 단계 50
마. 평가단계 57
2. 특기 적성 영어교육 프로그램 적용 58
Ⅴ. 연구의 결과 및 논의 70
1. 정의적 영역 70
가. 영어에 대한 흥미도 70
나. 영어 학습 방법의 흥미도 71
다. 영어의 네 기능의 중요도 73
라. 영어 듣고 말하기의 자신감 74
마. 영어학습 방법의 효용성 76
바. 영어학습 참여 반응도 77
2. 영어 능력 77
가. 듣기 능력 결과분석 78
나. 말하기 능력 78
Ⅵ.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89
[표Ⅲ-1] 듣기 사전 검사 결과 29
[표Ⅲ-2] 모둠일지의 형식 30
[표Ⅲ-3] 교사용 관찰 평가표 견본 31
[표Ⅲ-4] 평가배점 및 평가기준표 33
[표Ⅳ-1] 아동의 발달 정도에 따른 이야기의 형태와 특성 38
[표Ⅳ-2] 초등학교 5~6학년 아동의 책의 주제별 선호도 38
[표Ⅳ-3] 이야기 제목과 내용 예시 39
[표Ⅳ-4] 어린이들이 선정한 이야기 제목 41
[표Ⅳ-5] 단원별 지도내용 42
[표Ⅳ-6] 이야기 자료 선정 및 지도시기 45
[표Ⅳ-7] 이희숙(1991)의 이야기 수업 모형 46
[표Ⅳ-8] 초등 영어 수업 단원별 모형 47
[표Ⅳ-9] Ellis와 Brewster(1991)의 이야기 수업 모형 48
[표Ⅳ-10] 연구자의 수업모형 49
[표Ⅳ-11] 1차시 수업 과정 50
[표Ⅳ-12] 2차시 수업 과정 54
[표Ⅳ-13] 3차시 수업 과정 55
[표Ⅳ-14] 4차시 수업 과정 56
[표Ⅴ-1] 영어에 대한 흥미도 전후 비교 70
[표Ⅴ-2] 영어학습 방법에 대한 흥미도 72
[표Ⅴ-3] 네 가지 언어 기능 중 중요도 73
[표Ⅴ-4] 상황에 맞는 영어 듣고, 말하기의 자신감 75
[표Ⅴ-5] 영어학습 방법의 효용성 76
[표Ⅴ-6] 듣기능력 비교 78
[표Ⅴ-7] 말하기 평가표 견본 79
[표Ⅴ-8] 말하기 능력 비교 80
[그림Ⅲ-1] 실험 설계 34
[그림Ⅳ-1] 이야기를 활용한 영어 수업의 전체적인 학습 구조 37
[그림Ⅳ-2] The little duckling 어휘 지도 61
[그림Ⅳ-3] 아기 오리 듣고 그림으로 나타낸 그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