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가설 14
3.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학습 전략 16
가. 학습 전략의 정의 및 특징 16
나. 학습 전략의 분류 18
다. 학습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라. 학습 전략 훈련 23
2. 동시와 초등 영어 교육 28
가. 동시의 정의 28
나. 동시의 영어 학습 효과 28
3. 선행 연구 3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4
1. 연구의 대상 34
2. 연구의 설계 35
가. 연구 계획 및 자료 수집(2001.9.~2002.8) 35
나. 연구 실행(2002.9.~2002.11) 36
다. 연구 결과 분석(2002.11) 36
3. 도구의 개발 37
가. 학습 능력 평가지 38
나. 흥미도 검사지 40
다. 학습 전략 설문지 41
Ⅳ. 연구의 실제 43
1. 동시의 선정 및 실험 설계 43
2. 학습 전략 지도 방법 44
가. 직접 전략 45
나. 간접 전략 49
3. 수업 설계 51
가. 단원별 학습 전략 적용 52
나. 연구 차시 지도 내용 및 활동 53
다. 교수-학습 과정안 55
4. 학습 전략 훈련 평가 61
가. 단원별 자기 평가 61
나. 단원별 상호 평가 61
Ⅴ. 연구 결과 및 논의 64
1. 초등 학생의 학습 전략 분석 64
가. 학습 전략 범주별 비교 64
나. 성별 학습 전략 비교 70
다. 학습 성취도별 학습 전략 비교 73
2. 학습 성취도 및 흥미도 변화 76
가. 학습 성취도의 변화 76
나. 학습 흥미도 변화 비교 78
Ⅵ. 결론 및 제언 80
1. 요약 및 결론 80
2.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88
[부록 1] 실험 전·후 학습 전략 설문지 88
[부록 2] 사전 영어 학습 성취도 평가지 92
[부록 3] 사후 영어 학습 성취도 평가지(읽기) 95
[부록 4] 사후 영어 학습 성취도 평가지(쓰기) 97
[부록 5] 사후 영어 학습 성취도 평가지(듣기) 99
[부록 6] 듣기 평가를 위한 교사용 script 101
[부록 7] ‘10. Do you want some more?’ 투입 동시 자료 103
[부록 8] ‘11. What are you doing?’ 투입 동시 자료 104
[부록 9] ‘12. This is a bedroom.’ 투입 동시 자료 105
[부록 10] ‘13. What did you do yesterday?’ 투입 동시 자료 106
[부록 11] ‘14. Can you join us?’ 투입 동시 자료 107
[부록 12] ‘15. Can you join us?’ 투입 동시 자료 108
ABSTRACT 109
[표Ⅱ-1] Oxford(1990)의 언어 학습 전략 체계 20
[표Ⅱ-2] Oxford(1990)의 학습 전략 훈련 단계 25
[표Ⅱ-3] O'Malley와 Chamot(1990)의 영어과 학습 전략 중심 수업 모형 26
[표Ⅱ-4] 전병만(1998) 등의 학습 전략 중심의 열린 교육 수업 모형 27
[표Ⅲ-1] 사전 영어 학습 능력 검사 결과 34
[표Ⅲ-2] 사전 영어 학습 흥미도 검사 결과 35
[표Ⅲ-3] 연구 단계 및 기간 37
[표Ⅲ-4] 사전 평가지의 신뢰도 검증 결과 38
[표Ⅲ-5] 듣기·읽기·쓰기 사후 평가지의 신뢰도 검증 결과 39
[표Ⅲ-6] 사전·사후 흥미도 검사지 41
[표Ⅳ-1] 단원별 선정 동요 44
[표Ⅳ-2] 단원별 훈련한 학습 전략의 종류 52
[표Ⅳ-3] 연구 차시 지도 내용 및 활동 54
[표Ⅳ-4] 실험반의 교수-학습 과정안 56
[표Ⅳ-5] 비교반의 교수-학습 과정안 59
[표Ⅳ-6] 자기 평가지 62
[표Ⅳ-7] 학생 상호 평가지 63
[표Ⅴ-1] 학습 전략 범주별 전후 비교 64
[표Ⅴ-2] 일반적 학습 전략 범주별 비교 65
[표Ⅴ-3] 학습 전력 훈련 전 자주 사용하는 학습 전략 항목 67
[표Ⅴ-4] 학습 전략 훈련 전 거의 사용하지 않는 학습 전략 항목 68
[표Ⅴ-5] 학습 전략의 사용 빈도 변화 항목 69
[표Ⅴ-6] 학습 전략 훈련 전 성별 학습 전략 70
[표Ⅴ-7] 일반적 성별 학습 전략 비교 71
[표Ⅴ-8] 실험반 남녀별 사전 학습 성취도 비교 71
[표Ⅴ-9] 학습 전략 훈련 후 성별 학습 전략 비교 73
[표Ⅴ-10] 학습 성취도별 학습 전략 비교 74
[표Ⅴ-11] 일반적 성취도별 학습 전략 비교 75
[표Ⅴ-12] 학습 전략 훈련 후 상·하위권 학습 전략 비교 76
[표Ⅴ-13] 사후 학습 성취도 좌우 비교 77
[표Ⅴ-14] 사후 영어 학습 흥미도 좌우 비교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