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제한점 10
3. 용어의 정의 10
가. 효율적 입력(efficient input) 10
나.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 10
다. 언어 습득 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 10
라. 선험 지식(schema) 10
마. 표상 모형(representing model) 11
바. 명제적 분석(propositional analysis)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언어 입력의 특성 12
가. 언어 입력과 습득 12
나. 이해 가능한 입력 15
다. 언어 입력과 정의적 요인 18
2. 효율적인 입력 방법 21
가. 선험 지식(schema)의 이용 21
나. 명제적 분석(propositional analysis)의 활용 23
다. 언어 자료의 단순화 25
라. 언어 외적인 자료의 활용 27
3. 선행 연구 조사 분석 31
Ⅲ. 연구의 실제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기간 및 연구 절차 34
3. 평가 도구 35
가. 듣기 평가 35
나. 말하기 수행 평가 37
4. 교수-학습 모형 37
5. 교수-학습 전개 과정 40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46
1. 듣기·말하기 능력 전후 비교 46
2. 실험반·비교반의 듣기·말하기 능력 비교 48
Ⅴ.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2
부록 57
[부록1] 듣기 사전 평가 문항 57
[부록2] 듣기 사후 평가 문항 60
[부록3] 말하기 수행 평가지 64
[부록4] 2, 3, 4차시 교수-학습 전개 과정 65
ABSTRACT 69
[표 Ⅲ-1] 연구 대상의 영어 학습 상황 33
[표 Ⅲ-2] 사전·사후 듣기 평가 문항 내용 36
[표 Ⅲ-3] 말하기 수행 평가 문항 내용 37
[표 Ⅲ-4] 듣기·말하기 중심 교수-학습 모형 38
[표 Ⅲ-5] 1차시 교수-학습 전개 과정 40
[표 Ⅳ-1] 듣기·말하기 능력 전후 비교표 47
[표 Ⅳ-2] 실험반·비교반의 듣기·말하기 능력 비교표 48
[그림 Ⅱ-1] 모국어 습득 모형 12
[그림 Ⅱ-2] 입력 가설(Input Hypothesis) 13
[그림 Ⅱ-3] 입력 모델(Input Model) 14
[그림 Ⅱ-4] 그물 가설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