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초등영어교육과 문자언어 지도 14
가. 문자언어 지도 도입 시기 14
나. 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상의 문자언어 지도 16
다. 문자언어 지도 연구 동향 18
2. 문자언어 지도의 중요성 20
가. 읽기와 의사소통 능력 신장 21
나. 쓰기와 의사소통 능력 신장 21
3. 초등영어 문자언어 지도의 범위와 방법 24
가. 초등영어 문자언어 지도의 범위 설정 24
나. 효과적인 문자언어의 도입과 지도방법 24
4. 선행 연구 25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기간 및 설계 28
가. 연구 기간 및 절차 28
나. 실험 설계 29
3. 검사 도구 및 자료 처리 31
가. 사전 검사 31
나. 수행 평가 38
다. 사후 검사 40
라. 실험반 문자언어 성취도 평가 44
4. 사전 검사 결과 분석 45
가. 1차 검사 45
나. 2차 검사 46
Ⅳ. 연구의 실제 52
1. 수업 운영 기준 및 환경 구성 52
가. 수업 운영 기준 비교 52
나. 실험반 문자언어 성취기준 55
다. 언어 학습을 위한 환경 구성 56
2. 지도의 실제 58
가. 차시별 수업 모형 58
나. 수업의 실제 60
Ⅴ. 결과 분석 및 논의 65
1. 검증 결과 분석 65
가. 수행평가 65
나. 사후 검사 67
다. 실험반 문자언어 성취도 평가 78
2. 검증 결과에 대한 종합 논의 80
Ⅵ. 결론 및 제언 82
1. 결론 82
2. 제언 83
참고문헌 85
ABSTRACT 126
[표 Ⅱ-1] 7차 교육과정 문자언어 성취 기준 17
[표 Ⅱ 2] 선행 연구 분석 25
[표 Ⅲ-1] 사전 검사 도구 및 내용 31
[표 Ⅲ-2] 듣기 능력 사전 검사 내용 및 제재 32
[표 Ⅲ-3] 말하기 능력 사전 검사 내용 및 제재 33
[표 Ⅲ-4] 말하기 능력 검사 척도 33
[표 Ⅲ-5] 읽기 능력 사전 검사 내용 및 제재 34
[표 Ⅲ-6] 쓰기 능력 사전 검사 내용 및 제재 35
[표 Ⅲ-7] 일반적 쓰기 능력 검사 척도 35
[표 Ⅲ-8] ‘아는 단어 쓰기’ 문항 척도 36
[표 Ⅲ-9] 수행평가 도구 및 내용 39
[표 Ⅲ-10] 수행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 문항 및 척도 39
[표 Ⅲ-11] 사후 검사 도구 및 내용 40
[표 Ⅲ-12] 듣기 능력 사후 검사 내용 및 제재 41
[표 Ⅲ-13] 말하기 능력 사후 검사 내용 및 제재 42
[표 Ⅲ-14] 읽기 능력 사후 검사 내용 및 제재 42
[표 Ⅲ-15] 쓰기 능력 사후 검사 내용 및 제재 43
[표 Ⅲ-16] 실험반 읽기 성취도 평가 내용 및 제재 44
[표 Ⅲ-17] 실험반 쓰기 성취도 평가 내용 및 제재 45
[표 Ⅲ-18] 듣기 능력 사전 검사 결과 비교 45
[표 Ⅲ-19] 듣기 능력 사전 검사 t-검증 결과 46
[표 Ⅲ-20] 인지적 영역 사전 검사 결과 비교 47
[표 Ⅲ-21] 정의적 영역 사전 검사 결과 비교 47
[표 Ⅲ-22] 영어 학습 경험 배경 실태 비교 48
[표 Ⅲ-23] 컴퓨터 사용 실태 비교 49
[표 Ⅲ-24] 영어 학습 활동 유형 선호도 비교 50
[표 Ⅲ-25] 학습 자료 선호도 비교 50
[표 Ⅲ-26] 영어 수업시간을 위한 자유 의견 비교 51
[표 Ⅳ-1] 언어 기능 및 교재 비교 52
[표 Ⅳ-2] 사전 처치 비교 53
[표 Ⅳ-3] 차시별 언어 기능 활동 비중 비교 54
[표 Ⅳ-4] 실험반 문자언어 성취 기준과 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55
[표 Ⅳ-5] 영어 학습 환경 구성 기준 비교 57
[표 Ⅳ-6] 영어 학습 환경 구성 내용 비교 57
[표 Ⅳ-7] 교수-학습 자료 비교 58
[표 Ⅳ-8] 차시별 수업 모형 비교 59
[표 Ⅳ-9] 단원별 의사소통 기능 60
[표 Ⅴ-1] 음성언어 능력 수행평가 결과 비교 65
[표 Ⅴ-2] 정의적 영역 수행평가 결과 비교 66
[표 Ⅴ-3] 듣기 능력 사후 검사 결과 비교 67
[표 Ⅴ-4] 말하기 능력 사후 검사 결과 비교 68
[표 Ⅴ-5] 읽기 능력 사후 검사 결과 비교 68
[표 Ⅴ-6] 쓰기 능력 사후 검사 결과 비교 69
[표 Ⅴ-7] 자신감 사후 검사 결과 비교 70
[표 Ⅴ-8] 학습 불안 사후 검사 결과 비교 71
[표 Ⅴ-9] 학습 태도 사후 검사 결과 비교 71
[표 Ⅴ-10] 학습 동기 사후 검사 결과 비교 72
[표 Ⅴ-11] 수업 활동 선호도 결과 비교 73
[표 Ⅴ-12] 통제반 코너 활동 선호도 74
[표 Ⅴ-13] 실험반 코너 활동 선호도 74
[표 Ⅴ-14] 수업 만족도 비교 75
[표 Ⅴ-15] 통제반의 수업 만족 및 불만족 이유 76
[표 Ⅴ-16] 실험반의 수업 만족 및 불만족 이유 77
[표 Ⅴ-17] 실험반 읽기 성취도 평가 결과 78
[표 Ⅴ-18] 실험반 쓰기 성취도 평가 결과 79
[그림 Ⅲ-1] 연구의 절차 28
[그림 Ⅲ-2] 연구 절차에 따른 세부 연구 내용 29
[그림 Ⅲ-3] 연구의 설계 30
부록목차
《부록 1》실험반 문자언어 교과서 자료 예시 89
《부록 2》사전 듣기 능력 검사 도구 91
《부록 3》사전 말하기 능력 검사 도구 93
《부록 4》사전 읽기 능력 검사 도구 94
《부록 5》사전 쓰기 능력 검사 도구 95
《부록 6》정의적 영역 검사 도구 96
《부록 7》수행평가(말하기·듣기) 도구 98
《부록 8》사후 듣기 능력 검사 도구 102
《부록 9》사후 말하기 능력 검사 도구 105
《부록10》사후 읽기 능력 검사 도구 106
《부록11》사후 쓰기 능력 검사 도구 107
《부록12》실험반 읽기 성취도 평가 도구 108
《부록13》실험반 쓰기 성취도 평가 도구 109
《부록14》사전 기초 실태 조사 설문지 110
《부록15》사후 만족도 조사 설문지(실험반) 112
《부록16》사후 만족도 조사 설문지(통제반) 114
《부록17》수업 지도안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