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 14
2. 영어능력과 통합교육 16
3. 영어와 타 교과 내용의 통합 17
4. 내용중심 통합 언어교육 19
가. 주제중심 통합교육 24
나. 탐구활동중심 통합교육 24
다. 이야기중심 통합교육 25
5. 선행연구 3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기간 및 절차 37
가. 연구 주제 설정 및 계획(2001. 12∼2002. 1) 37
나. 자료 수집 및 실험 계획(2002. 2∼2002. 8) 37
다. 실험 수업(2002. 8∼2002. 11) 37
라. 결과 분석(2002. 10∼2002. 11) 38
3. 실험 설계 38
4. 측정 도구 39
가. 영어 능력 39
나. 정의적 영역 41
Ⅳ. 연구 내용 43
1. 타 교과와의 연관성 43
2. 이야기 활용 48
가. 이야기 선정 원리 50
나. 이야기의 활용 방법 52
3. 이야기를 활용한 통합수업 모형 개발 53
4. 차시별 지도절차 61
Ⅴ. 결과 분석 및 논의 74
1. 영어 능력 검증 74
가. 듣기 성취도평가 74
나. 듣기 수행중심 평가 75
다. 말하기 수행중심 평가 77
2. 정의적 영역 검증 77
가. 흥미도 78
나. 태도 79
Ⅵ.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2
참고문헌 84
[부록 1] 사전 듣기 평가 90
[부록 2] 사후 듣기 평가 92
[부록 3] 듣기 수행중심 평가 96
[부록 4] 말하기 수행중심 평가 97
[부록 5] 사전, 사후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 및 태도 설문지 98
[부록 6]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통합양식 99
[부록 7] 관찰평가(일화기록법+평정표 이용법) 100
[부록 8] 실험반 수업 지도안 101
[부록 9] 이야기 전문 113
[부록10] 이야기를 활용한 타 교과와의 통합학습 내용 115
ABSTRACT 116
[표 Ⅱ-1] 통합 교육과정의 유형별 특성(김대현, 1998) 15
[표 Ⅱ-2] 탐구활동의 유형과 활동의 예(Brewster 외 2인, 1992) 25
[표 Ⅲ-1] 듣기 사전평가 결과 36
[표 Ⅳ-1] 3학년 단원의 주요 내용 44
[표 Ⅳ-2] 단원별 관련 이야기 51
[표 Ⅳ-3] 실험반과 통제반의 차시별 지도 내용(5단원) 62
[표 Ⅳ-4] 실험반과 통제반의 차시별 지도 내용(6단원) 62
[표 Ⅳ-5] 실험반과 통제반의 차시별 지도 내용(7단원) 63
[표 Ⅳ-6] 실험반과 통제반의 차시별 지도 내용(8단원) 63
[표 Ⅳ-7] 실험반 수업 지도안 예(7단원) 68
[표 Ⅴ-1] 듣기 사후평가 결과 75
[표 Ⅴ-2] 듣기 수행중심평가 결과 76
[표 Ⅴ-3] 말하기 수행중심평가 결과 77
[표 Ⅴ-4]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사전, 사후 검사 결과 78
[표 Ⅴ-5]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사전, 사후 검사 결과 79
[그림 Ⅲ-1] 연구의 설계 38
[그림 Ⅳ-1] 5단원의 통합학습에 따른 거미줄 망 47
[그림 Ⅳ-2] CALLA 수업 모형(박약우, 2002) 55
[그림 Ⅳ-3] 실험반과 통제반의 차시별 수업 모형 58
[그림 Ⅳ-4] 실험반 1차시 단위 수업 모형 59
[그림 Ⅳ-5] 실험반 2, 3, 4차시 단위 수업 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