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웹기반 과정중심 독서교육 시스템 13
나. KWL 13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독서 교육의 이론 14
가. 독서의 개념 14
나. 과정 중심 독서 교육의 중요성 14
다. 과정중심 독서 지도 모형 15
라. 독서교육의 전략 16
2. 웹기반 교육(Web-based Education) 19
가. 인터넷과 웹 19
나. 웹기반 교육의 정의 19
다. 웹기반 교육의 상호작용 설계 19
라. 웹기반 수업의 운영 전략 21
3. 웹기반 독서 교육 시스템 고찰 22
Ⅲ. 웹기반 과정중심 독서교육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24
1. 웹기반 과정중심 독서 전략 설계 24
2. 웹기반 과정 중심 독서 전략의 적용 모형 설계 27
3. 과정중심 독서교육 시스템의 기본 구조 28
가. 시스템의 개요 28
나. 과정중심 독서교육 시스템의 구조 설계 29
다. 관리자 모듈 31
라. 사용자 모듈 32
마. 데이터베이스 구조 33
4. 웹기반 과정중심 독서교육 시스템의 구현 35
가. 구현 환경 35
나. 구현의 실제 36
Ⅳ. 웹기반 과정중심 독서교육 시스템의 적용 37
1. 공통 활동 37
가. 알림 마당 37
나. 추천 도서 38
다. 독서 포럼 39
라. 오늘의 동시 39
마. 독서 일기 40
바. 웹 독서록 40
2. 읽기 전 활동 42
가. 예측하기 42
나. 미리쓰기 43
다. KWL 43
3. 읽는 중 활동 44
가. 구조파악하기 44
나. 연상하기 45
다. 가상 인터뷰 46
4. 읽은 후 활동 46
가. 장르 바꾸기 46
나. 독서 퀴즈 박사 47
다. 토론 공방 49
라. 독서 감상화 50
Ⅴ. 웹기반 과정 중심 독서교육 시스템의 적용 평가 및 고찰 52
1. 대상 52
2. 기간 52
3. 자료 처리 52
가. 공통 활동의 적용 결과 53
나. 읽기 전 활동의 적용 결과 53
다. 읽는 중 활동의 적용 결과 54
라. 읽은 후 활동의 적용 결과 54
마. 교육적 효과 분석 55
바. 국어과 읽기 능력의 성취도 변화 57
Ⅵ.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부록] 63
ABSTRACT 69
[표 Ⅱ-1]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독서지도 모형 16
[표 Ⅱ-2]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의 과정중심 읽기 전략 17
[표 Ⅱ-3] 국어과 읽기 영역의 과정중심 읽기 전략 17
[표 Ⅱ-4] 학습 유형에 따른 읽기 전략 18
[표 Ⅲ-1] 과정 중심 독서 전략 비교 25
[표 Ⅲ-2] 웹기반 과정 중심 독서 전략의 세부 내용 25
[표 Ⅲ-3] 글의 장르와 학습유형에 따른 전략의 적용 27
[표 Ⅲ-4] 회원정보 테이블 34
[표 Ⅲ-5] 독서정보 테이블 34
[표 Ⅲ-6]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 35
[표 Ⅴ-1] 공통활동 메뉴 호흥도 53
[표 Ⅴ-2] 읽기 전 활동 메뉴 호흥도 53
[표 Ⅴ-3] 읽는 중 활동 메뉴 호흥도 54
[표 Ⅴ-4] 읽은 후 활동 메뉴 호응도 54
[표 Ⅴ-5] 과정별 메뉴 호흥도 55
[표 Ⅴ-6] 웹기반 독서활동에 대한 지지도 56
[표 Ⅴ-7] 웹기반 과정 중심 독서활동에 대한 메뉴 지지도 56
[표 Ⅴ-8] 시스템에 대한 참여도 57
[표 Ⅴ-9]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 57
[표 Ⅴ-10] 시스템 투입 전 평가 결과 58
[표 Ⅴ-11] 시스템 투입 후 평가 결과 58
[그림 Ⅲ-1] 웹기반 과정 중심 독서 전략 설계 절차 24
[그림 Ⅲ-2] 인지적 전략 모형 28
[그림 Ⅲ-3] 정의적 전략 모형 28
[그림 Ⅲ-4] 웹기반 과정중심 독서교육 시스템의 모형도 29
[그림 Ⅲ-5] 시스템의 구조도 30
[그림 Ⅲ-6] 관리자 모듈 32
[그림 Ⅲ-7] 사용자 모듈 33
[그림 Ⅲ-8] 홈페이지 처음화면 36
[그림 Ⅲ-9] 회원관리 테이블 36
[그림 Ⅳ-1] 알림마당 37
[그림 Ⅳ-2] 추천도서 38
[그림 Ⅳ-3] 추천도서 설문조사 38
[그림 Ⅳ-4] 독서포럼 39
[그림 Ⅳ-5] 오늘의 동시 39
[그림 Ⅳ-6] 독서 일기 40
[그림 Ⅳ-7] 웹 독서록 관리자 화면 41
[그림 Ⅳ-8] 웹 독서록 사용자 화면 41
[그림 Ⅳ-9] 예측하기 42
[그림 Ⅳ-10] 미리쓰기 43
[그림 Ⅳ-11] ‘KWL’ 출제·풀이 및 확인 과정 44
[그림 Ⅳ-12] ‘KWL’ 웹 문제지 출제화면 44
[그림 Ⅳ-13] 구조파악하기 표현화면 45
[그림 Ⅳ-14] 연상 하기 45
[그림 Ⅳ-15] 가상인터뷰 46
[그림 Ⅳ-16] 장르 바꾸기 47
[그림 Ⅳ-17] 독서퀴즈박사 메인화면 47
[그림 Ⅳ-18] 독서 퀴즈 설정 및 결과 확인 48
[그림 Ⅳ-19] 스피드 퀴즈 48
[그림 Ⅳ-20] 독서 퀴즈 박사 아이콘 49
[그림 Ⅳ-21] 토론 공방 주제 제시 화면 49
[그림 Ⅳ-22] ‘토론공방’ 예시 50
[그림 Ⅳ-23] 독서 감상화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