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가. 연구의 내용 8
나. 연구의 방법 10
3. 연구의 범위 12
가. 교과 과정 제한 범위 12
나. 문항 유형의 범위 13
다. 시스템 적용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XML의 고찰 14
가. XML의 정의 14
나. XML 활용의 필요성 17
다. XML의 응용 분야 18
라. XML 문제은행 시스템 관련 선행 연구 19
2. 기존 문제은행 고찰 22
가. 문제은행 시스템의 변화 22
나. XML 기반 문제은행 시스템 분석 23
III. IDB 시스템의 설계 26
1. DTD의 설계 26
가. 문항형태의 구조적 분석 26
나. DTD 정의 28
2. DB 스키마 설계 30
가. XML 문제 관리 DB의 설계 30
나. 교육과정 DB의 설계 31
다. User DB의 설계 32
라. User History DB의 설계 32
마. DB간의 연관관계 설계 33
3. IDB 시스템의 구조 설계 34
가. IDB 시스템의 구조 34
나. IDB 시스템의 반응 원리 35
IV. IDB 시스템의 구현 및 적용 37
1. IDB 시스템 구현 37
가. H/W와 S/W의 사양 37
나. 시스템 구현 38
2. 적용의 예 44
가. 문제 생성 44
나. 문제 출제 46
다. 학습기록 관리 47
3. 활용 방법의 제안 48
가. 기초지력 평가 48
나. 형성평가 48
V.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0
참고문헌 51
참고사이트 52
영문초록 53
감사의 글 54
[표 Ⅱ-1] 전통적인 EDI와 Web을 이용한 EDI의 특성 비교 20
[표 Ⅱ-2] DB 시스템간의 성능 비교 22
[표 Ⅲ-1] XML문제 관리 DB 30
[표 Ⅲ-2] 교육과정 기본 DB 31
[표 Ⅲ-3] 교육과정 단원명 DB 31
[표 Ⅲ-4] 사용자 DB 32
[표 Ⅲ-5] 학습자의 문제 해결 결과 DB 33
[그림 Ⅰ-1] XML과 문제은행 시스템의 설계 연구과정 8
[그림 Ⅰ-2] 시스템 설계 내용 9
[그림 Ⅰ-3] 시스템 구현 내용 10
[그림 Ⅰ-4] 시스템 설계 과정 11
[그림 Ⅱ-1] SGML과 XML 15
[그림 Ⅱ-2] XML의 구성 15
[그림 Ⅱ-3] XML의 문서 처리 과정 16
[그림 Ⅱ-4] XML 문제은행 시스템 처리과정 사례 20
[그림 Ⅱ-5] N 기업의 XML 기반의 문제은행 솔루션 23
[그림 Ⅱ-6] H 기업의 DPS-solution 24
[그림 Ⅲ-1] 문항형태 분석 27
[그림 Ⅲ-2] DTD의 정의 29
[그림 Ⅲ-3] IDB시스템의 DB스키마 33
[그림 Ⅲ-4] IDB 시스템 구조 34
[그림 Ⅲ-5] IDB 시스템의 처리 과정 35
[그림 Ⅳ-1] 교육과정 입력 화면 38
[그림 Ⅳ-2] 교육과정 단원 입력 39
[그림 Ⅳ-3] 학습주제 입력화면 40
[그림 Ⅳ-4] 문제입력에서 교육과정 정보선택화면 41
[그림 Ⅳ-5] 문항 요소 입력 42
[그림 Ⅳ-6] 문제 입력화면 44
[그림 Ⅳ-7] 문제 출제 화면 46
[그림 Ⅳ-8] 학습자 성적보기 화면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