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가. 과학수업환경에 대한 설문지 개발은 어떻게 할 것인가? 12
나. 과학수업환경에 대한 경력학력별 교차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2
다. 과학수업환경에 대한 남녀별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12
라. 창의력 계발에 바람직한 초등학교 과학수업환경은 어떠한가? 12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3
가. 창의력 계발 13
나. 과학수업환경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창의력과 창의력 계발 15
2. 창의력 계발과 교육환경 18
3. 창의력 계발에 바람직한 과학수업환경 22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27
1. 연구의 대상 27
2. 도구의 개발순서 29
가. 관련 문헌 고찰 29
나. 설문지 개발 29
다. 본 검사 실시 29
라. 자료 처리 및 결과 분석 29
마. 결론 및 제언 작성 29
3. 평가도구 30
가. 과학수업환경 평가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0
나. 과학수업환경 평가도구의 구성 31
4. 자료처리 방법 31
5. 연구기간 및 절차 3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2
1. 과학수업환경에 대한 경력·학력별 교차분석 결과 32
가. 심리적 환경에 대한 경력·학력별 교차분석 결과 33
나. 물리적 환경에 대한 경력·학력별 교차분석 결과 55
2. 과학수업환경에 대한 남녀별 인식의 차이 73
가. 심리적 환경에 대한 교사 남녀별 인식의 차이 73
나. 물리적 환경에 대한 교사 남녀별 인식의 차이 75
3. 창의력 계발을 위한 바람직한 초등학교 과학수업환경 77
Ⅴ.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80
참고문헌 82
ABSTRACT 92
감사의 글 94
[표Ⅲ-1] 조사대상자 27
[표Ⅲ-2] 경력별 대상자수 27
[표Ⅲ-3] 학력별 대상자수 28
[표Ⅲ-4] 설문지 회수율 28
[표Ⅲ-5] 표본의 분포 28
[표Ⅲ-6] 과학수업환경 평가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0
[표Ⅲ-7] 과학수업환경 평가도구 문항구성 31
[표Ⅲ-8] 연구기간 및 절차 32
[표Ⅳ-1] 수업분위기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33
[표Ⅳ-2] 자유실험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35
[표Ⅳ-3] 목표압력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37
[표Ⅳ-4] 협력수업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39
[표Ⅳ-5] 질문수용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41
[표Ⅳ-6] 창조작업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43
[표Ⅳ-7] 신념고취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45
[표Ⅳ-8] 흥미고취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47
[표Ⅳ-9] 의사표현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49
[표Ⅳ-10] 과학경험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51
[표Ⅳ-11] 탐구자세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53
[표Ⅳ-12] 자료배분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55
[표Ⅳ-13] 자유보고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57
[표Ⅳ-14] 과학조건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59
[표Ⅳ-15] 이동가능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61
[표Ⅳ-16] 시설정비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63
[표Ⅳ-17] 파손아량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65
[표Ⅳ-18] 사육배양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67
[표Ⅳ-19] 직접활용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69
[표Ⅳ-20] 학교재배원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71
[표Ⅳ-21] 심리적 환경에 대한 교사 남녀별 인식 비교 73
[표Ⅳ-22] 물리적 환경에 대한 교사 남녀별 인식 비교 75
[그림Ⅱ-1] 창의력 계발을 위한 모형 17
[그림Ⅱ-2] 창의성 교육환경의 조성 21
[그림Ⅳ-1] 수업분위기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34
[그림Ⅳ-2] 자유실험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36
[그림Ⅳ-3] 목표압력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38
[그림Ⅳ-4] 협력수업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40
[그림Ⅳ-5] 질문수용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42
[그림Ⅳ-6] 창조작업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44
[그림Ⅳ-7] 신념고취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46
[그림Ⅳ-8] 흥미고취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48
[그림Ⅳ-9] 의사표현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50
[그림Ⅳ-10] 과학경험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52
[그림Ⅳ-11] 탐구자세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54
[그림Ⅳ-12] 자료배분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56
[그림Ⅳ-13] 자유보고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58
[그림Ⅳ-14] 과학조건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60
[그림Ⅳ-15] 이동가능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62
[그림Ⅳ-16] 시설정비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64
[그림Ⅳ-17] 파손아량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66
[그림Ⅳ-18] 사육배양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68
[그림Ⅳ-19] 직접활용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70
[그림Ⅳ-20] 학교재배원에 대한 교사의 경력과 학력에 따른 인식 72
부록
부록 1. 과학수업환경 평가문항 점검의뢰서 85
부록 2. 과학수업환경 평가문항 점검표 86
부록 3. 과학수업환경에 대한 교사용 설문지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