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6
1. 문제의 제기 6
2. 연구의 가설 7
1) 변인의 조작적 정의 7
2) 연구의 가설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사회적 성향 10
1) 성격유형 이론 10
2) 성격유형 관련 선행 연구 12
2. 역할갈등 14
1) 역할갈등 이론 14
2) 역할갈등 관련 선행 연구 19
3. 직무만족 21
1) 직무만족의 개념 21
2) 직무만족 관련 선행 연구 23
Ⅲ. 연구방법 29
1. 대상 29
2. 도구 31
1) 사회적 성향 척도 31
2) 역할갈등 척도 31
3) 직무만족 척도 32
3. 연구절차 32
4. 자료처리 33
Ⅳ. 결과 34
1. 개인적 특성과 직무 만족과의 관계 34
1)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 34
2)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 34
3)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 36
4) 자격증(급수)에 따른 직무만족 37
5) 자격증(유무)에 따른 직무만족 39
6) 지도경력에 따른 직무만족 40
7) 전공학과에 따른 직무만족 41
8) 전공학과(청소년학과/기타학과)에 따른 직무만족 41
9) 지위에 따른 직무만족 42
10) 지위(정규직/비정규직)에 따른 직무만족 43
11) 시설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43
12) 운영주체에 따른 직무만족 45
2. 사회적 성향과 역할갈등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46
1) 사회적 성향 정도와 직무만족도 비교 46
2) 역할갈등 정도와 직무만족도 비교 46
3. 직무 만족에 대한 영향 요인 48
1) 관련 변인들간의 상관 관계 48
2) 하위 영역에 대한 영향 요인 49
Ⅴ. 논의 55
Ⅵ. 요약 및 결론 57
1. 요약 57
2. 결론 58
참고문헌 59
국문초록 64
부록 66
1. 일반적인 사항 66
2. 사회적 성향 척도 67
3. 역할갈등 척도 68
4. 직무 만족 척도 69
(표 1-1) Holland의 성격 유형 10
(표 2-1) 선행 연구에서 나타난 직무만족의 변인 22
(표 3-1) 자료분석 대상의 집단별 분포 29
(표 3-2) 연구대상자의 특성 30
(표 3-3) 직무만족척도 하위영역 32
(표 4-1)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 34
(표 4-2)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 35
(표 4-3)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 36
(표 4-4) 자격증(급수)에 따른 직무만족 38
(표 4-5) 자격증(유무)에 따른 직무만족 39
(표 4-6) 지도경력에 따른 직무만족 40
(표 4-7) 전공학과에 따른 직무만족 41
(표 4-8) 전공학과(청소년학과/기타학과)에 따른 직무만족 42
(표 4-9) 지위에 따른 직무만족 42
(표 4-10) 지위(정규직/비정규직)에 따른 직무만족 43
(표 4-11) 시설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44
(표 4-12) 운영주체에 따른 직무만족 45
(표 4-13) 사회적성향 정도와 직무만족도 비교 46
(표 4-14) 역할갈등 정도와 직무만족도 비교 47
(표 4-15) 관련 변인들 간의 상관 계수 48
(표 4-16) 전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49
(표 4-17) 고유직무에 미치는 영향 요인 50
(표 4-18) 조직풍토에 미치는 영향 요인 51
(표 4-19) 복지후생 및 보수에 미치는 영향 요인 52
(표 4-20) 내부적 보상에 미치는 영향 요인 53
(표 4-21) 직업의 안정성 및 사회적 지위에 미치는 영향 요인 54
(그림 2-1)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