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1
Ⅱ. 학교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12
1. 반공 교육기 (1945-1987) 13
2. 통일ㆍ안보 교육기 (1987-1991) 16
3. 통일 교육기 (1992년 이후) 18
Ⅲ. 고등학교 통일교육의 현황 20
1. 학교 통일 교육 교과과정 20
1) 제6차 교육과정 20
2) 제7차 교육과정 23
3)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비교 25
2. 학교 통일교육 도덕, 사회교과서 내용 27
1) 제6차 교육과정기 통일관련 윤리교과서 내용 27
2) 제7차 교육과정기 통일관련 도덕교과서 내용 29
3) 제6차 교육과정기 통일관련 공통사회(상)교과 내용 32
4) 제7차 교육과정기 통일관련 사회교과 내용 33
3. 학교 통일교육의 방법 39
1) 통일 교육의 강의식 기법 39
2) 통일 교육의 토의ㆍ탐구식 기법 41
3) 멀티미디어를 통한 교수 기법 42
Ⅳ. 고등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45
1. 고등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 45
1) 통일교육 교과과정의 문제점 45
2) 통일교육 교과내용의 문제점 46
3) 통일교육의 방법의 문제점 48
2. 고등학교 통일교육의 개선방향 49
1) 통일교육 교과과정의 개선방향 49
2) 통일교육 교과내용의 개선방향 51
3) 통일교육 방법의 개선방향 54
Ⅴ. 결론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1
[표3-1] 제6차 교육과정 윤리, 사회과 편제 23
[표3-2] 제7차 교육과정기의 도덕, 사회과 편제 25
[표3-3] 제6차 교육과정기 통일교육관련 윤리교과의 내용 28
[표3-4] 10학년 도덕교과에 있어서 통일관련 내용 31
[표3-5] 제6차 교육과정 공통사회(상)교과 통일관련 내용 32
[표3-6] 10학년 사회교과 출판사별 통일관련 내용 34
[표3-7] 통일관련 한국 근ㆍ현대사, 정치, 경제과목의 내용 38
[표4-1] 제7차 교육과정 사회내용체계와 통일 교육 반영 방안 53
[표4-2]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 과목에서의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