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문제 11
3. 용어 정의 11
1) 아동기(11∼13세) 11
2) 정서유형 12
3) 색채연상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아동기의 정서 13
1) 아동기 특성(11세∼13세) 13
2) 아동기의 정서 14
2. 아동미술의 발달 과정 17
1) 아동미술의 발달단계별 특징 17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 2 ∼ 4세 18
(2) 전도식기(The preschematic stage) : 4 ∼ 7세 21
(3) 제 1도식기(The schematic stage) : 7 ∼ 9세 23
(4) 제 2도식기 : (The schematic stage) : 9 ∼ 11세 24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 11 ∼ 13세 25
3. 색채의 연상 26
1) 색의 개념과 색채연상 26
2) 연령에 따른 색채변화 27
3) 색과 심리적 특성 29
Ⅲ.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도구 36
3. 연구절차 36
4. 자료분석 37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8
1. 아동의 성과 학년에 따른 혐오색과 선호색 38
1) 성별, 학년에 따른 선호색과 혐오색 38
2) 성별과 학년에 따른 선호색, 혐오색의 색채계열 40
3) 성별과 학년에 따른 아동의 정서유형과 색상 45
Ⅴ.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2
Abstract 54
부록 56
[표 Ⅳ-1 ] 아동의 성별에 따른 선호색과 혐오색의 빈도분석 38
[표 Ⅳ-2 ] 학년에 따른 아동의 선호색과 혐오색의 빈도분석 39
[표 Ⅳ-3 ] 성별에 따른 선호색과 혐오색의 차이검증 40
[표 Ⅳ-4 ] 학년에 따른 선호색과 혐오색의 차이검증 41
[표 Ⅳ-5 ] 색채와 성별에 따른 색과 아동의 정서유형의 빈도분석 43
[표 Ⅳ-6 ] 색채와 학년에 따른 정서유형의 빈도분석 44
[표 Ⅳ-7 ] 성별에 따른 아동의 정서와 색상의 차이검증 46
[표 Ⅳ-8 ] 학년에 따른 아동의 정서유형과 색상의 차이검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