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가설 11
3. 용어정의 12
1) 현실요법 12
2) 미술치료 12
3) 비만 12
4) 신체상 12
5) 자아존중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체중조절 13
1) 체중조절 행위 관련요인 13
2) 비만 14
3) 신체상 15
2. 자아존중감 18
3. 체중조절에 대한 현실요법적 접근 19
1) 현실요법 19
2) 넥타사고 25
4. 체중조절에 대한 미술치료적 접근 26
Ⅲ. 연구방법 29
1. 연구 설계 29
2. 연구 대상 29
3. 현실요법적 미술치료 프로그램 30
4. 연구 도구 32
1) 비만도(표준체중 계산법) 측정 척도 32
2) 신체상 측정 척도 32
(1) 신체상 만족도 척도 32
(2) 의미상 만족도 척도 32
3) 자아존중감 측정 척도 32
5. 연구기간 및 진행 절차 33
6. 자료분석 34
Ⅳ. 프로그램의 진행과정 분석 36
1. 1회기: 프로그램 이해, 친밀감 형성 36
1) 프로그램 소개 36
2) 집단규칙 나누기 36
3) 별칭 짓기 36
4) 난 누구? 넌 누구?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37
5) 별칭으로 말 더하기 게임 37
6) 나의 비만도 체크(표준체중계산법, BMI) 38
7) 느낌 나누기 38
2. 2회기: 욕구와 바램 이해, 자기개방 38
1) 콩 주머니 연속 던지기 게임 38
2) 현실요법 이론 소개 39
3) 행복의 조건과 나의 욕구 색칠하기 39
4) 나는 음식들과 얼마나, 왜 만날까요? 40
5) ‘현재의 나, 이상형의 나’ 표현하기 41
3. 3회기: 전행동 탐색과 평가, 자기수용 43
1) 나만의 노하우 공개하기 43
2) 나는 음식들과 얼마나, 왜 만날까? 43
3) 넥타사고(nectar thinking)에 관한 글 돌아가면서 읽기 44
4) 신체적 장점 찾아서 표현하기 44
5) Want 점검표 하기 45
4. 4회기: 자기평가 및 계획, 자존감 증진 46
1) 양손 교차하면서 자전거 운동실시 46
2) 나는 음식들과 얼마나, 왜 만날까? 46
3) 상자로 나 자신 표현하기 47
4) 체중관리 십계명 만들기 49
5) Want 점검표 하기 49
5. 5회기: 새로운 삶에 대한 기대 50
1) 세탁기 게임 50
2) 나는 음식들과 얼마나, 왜 만날까? 50
3) 생애곡선 그리기 51
4) 추억 앨범 만들기 53
5) Want 점검표 하기 54
6. 6회기: 개선된 자기발견, 자존감 증진 55
1) 명상하기 55
2) 빗속의 사람 그리기 55
3) 자신에게 선물을∼ 56
4) 프로그램 전.후의 나의 생각과 행동의 변화 평가 57
5) 프로그램을 통해서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58
7. 추후 만남: 추후관리 및 추후평가 60
1) 프로그램 이후의 반성 및 느낌 나누기 60
2) 스카프 천연염색하기 61
Ⅴ. 연구결과 및 해석 62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62
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62
3. 가설 검증 63
1) 비만도에 미치는 효과 63
2) 신체상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65
3) 의미상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66
4)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67
Ⅵ. 논의 68
1. 연구대상의 특성 68
2. 비만도의 변화 69
3. 신체상의 변화 70
4. 자아존중감의 변화 71
Ⅶ.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영문초록 83
[부록1] 질문지 85
[부록2] 신체상 검사지 86
[부록3] 자아존중감 검사지 88
[부록4] 자기 Want 점검표 89
[부록5] 자기행동 평가표 90
[부록6] 프로그램 평가서 1 91
[부록7] 프로그램 평가서 2 92
[표 Ⅲ-1] 연구설계 29
[표 Ⅲ-2] 현실요법적 미술치료 프로그램 31
[표 Ⅲ-3] 연구절차 34
[표 Ⅲ-4] 연구의 실행 기간 34
[표 Ⅳ-1] 내가 소망하는 것으로 지은 별칭들 37
[표 Ⅳ-2] 작대기의 2회기 ‘나는 음식들과∼’ 41
[표 Ⅳ-3] 브리트니의 3회기 ‘나는 음식들과∼’ 44
[표 Ⅳ-4] 브리트니의 4회기 ‘나는 음식들과∼’ 46
[표 Ⅳ-5] ‘체중관리 십계명‘ 만들기의 예 49
[표 Ⅳ-6] 브리트니의 5회기 ‘나는 음식들과∼’ 51
[표 Ⅳ-7] 전지현의 5회기 ‘나는 음식들과∼’ 51
[표 Ⅳ-8] 크리스티나의 ‘프로그램 전.후의 변화’ 57
[표 Ⅳ-9] 집단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58
[표 Ⅴ-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62
[표 Ⅴ-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차이 검증 63
[표 Ⅴ-3] 비만도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64
[표 Ⅴ-4] 신체상 만족도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66
[표 Ⅴ-5] 의미상 만족도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66
[표 Ⅴ-6]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67
[도표 Ⅴ-1] 실험집단 비만도 사전.사후.추후 비교 64
[도표 Ⅴ-2] 비만도 전.후 비교 65
[도표 Ⅴ-3] 신체상 만족도 전.후 비교 65
[도표 Ⅴ-4] 의미상 만족도 전.후 비교 66
[도표 Ⅴ-5] 자아존중감 전.후 비교 67
[그림 Ⅱ-1] 통제체계로서의 뇌 기능 24
[그림 Ⅱ-2] 현실요법을 적용한 카운슬링 사이클 24
[그림 Ⅳ-1] 세븐라이너의 ‘행복의 조건과 ∼’ 40
[그림 Ⅳ-2] 세븐라이너의 ‘현재의 나, 이상형의 나’ 42
[그림 Ⅳ-3] 브리트니의 ‘현재의 나, 이상형의 나’ 42
[그림 Ⅳ-4] LADY의 ‘신체적 장점’ 45
[그림 Ⅳ-5] 하리수의 ‘신체적 장점’ 45
[그림 Ⅳ-6] 하리수의 ‘나의 외면’ 47
[그림 Ⅳ-7] 하리수의 ‘나의 내면’ 47
[그림 Ⅳ-8] LADY의 ‘나의 내면’ 48
[그림 Ⅳ-9] LADY ‘나의 외면’ 48
[그림 Ⅳ-10] 크리스티나의 ‘생애곡선’ 52
[그림 Ⅳ-11] 브리트니의 ‘생애곡선’ 53
[그림 Ⅳ-12] 작대기의 ‘추억 앨범 만들기’ 54
[그림 Ⅳ-13] 비키니의 ‘빗속의 사람’ 55
[그림 Ⅳ-14] 비키니의 ‘선물’ 56
[그림 Ⅳ-15] 젓가락의 ‘선물’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