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제1장 서론 8
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8
1.2. 연구의 목적과 내용 13
1.3.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14
1.4. 용어의 정의 15
1.4.1. 노인(老人) 15
1.4.2. 노인교육(老人敎育) 15
제2장 노인교육의 발전과정 16
2.1. 노인교육의 개념 16
2.2. 노인교육의 발전과정 21
2.2.1. 노인교육의 변천사 21
2.2.2. 우리나라 대학 중심 평생교육의 발전과정 23
2.2.3. 노인교육에 대한 선행연구의 고찰 24
2.3. 외국의 노인교육 28
2.3.1. 일본 28
2.3.2. 미국 34
2.3.3. 독일 39
2.3.4. 영국과 스웨덴 42
2.3.5. 외국 노인교육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43
제3장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46
3.1.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 46
3.1.1. 노인교육 관련 법 체제 46
3.1.2. 대학중심 노인교육의 운영체제 47
3.1.3.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53
3.1.4. 노인교육지도자 전문양성과정 55
3.2.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 56
제4장 대학중심의 노인교육 활성화 방안 62
4.1. 노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인식의 전환 63
4.2. 운영체제 개선을 통한 노인교육 활성화 방안 65
4.2.1. 노인교육 법체제의 정비 및 공적 지원의 확대 65
4.2.2. 대학차원에서의 노인교육 운영체제 정비 66
4.3. 운영방법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통한 노인교육 활성화 방안 69
4.3.1. 은퇴자 학습기구의 활용 70
4.3.2. 명예학생제도의 도입(독일 특별청강생 제도의 도입) 71
4.3.3. 학점 은행제 및 시간제 학생 등록 제도의 도입 72
4.3.4. 엘더호스텔 제도의 도입 73
제5장 결론 및 제언 75
5.1. 결론 75
5.2. 제언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 1. 우리나라 전체인구와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표 8
표 2. 국가별 고령인구 7%, 14%에 도달한 연도와 소요연수 9
표 3. 고령사회 대책 관련 예산 30
표 4. 독일 오스나브튁 대학의 노인담당자 양성과정 42
표 5. 운영형태별 대학중심 노인교육 현황 48
표 6. 명예학생 대학원 과정 51
표 7. 평생교육원 형태의 노인교육프로그램(인하대학교) 52
표 8. 기관별 노인교육 프로그램 54
표 9. 노인교육 및 노인복지 지도자 양성대학 현황 55
그림 1. 대학의 노인교육추진체계 67
그림 2. 대학 평생교육원내의 노인교육센터 운영조직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