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서론 9
제 1 절 문제의 제기 9
제 2 절 연구범위 15
제 3 절 연구방법 17
제 2 장 홍보와 지역언론 18
제 1 절 홍보의 개념과 여론형성 18
1. 홍보행정의 개념 18
2. 홍보행정의 필요성과 중요성 21
3. 홍보행정의 모형 28
4. 행정홍보의 기능 및 여론형성 32
5. 행정홍보의 한계와 문제점 34
제 2 절 행정홍보과 지역언론 37
1. 홍보행정의 과정 및 방법 37
2. 지역언론과 역사적 배경 47
3. 지역언론의 보도변화 분석 50
제 3 장 충남도의 공보행정 실태 분석 54
제 1 절 홍보조직의 체계 및 인력 54
1. 직제 변천 및 내역 54
2. 홍보조직 현황 57
3. 연도별 정원 추이 및 근무연한 59
4. 홍보업무와 기능 61
5. 홍보예산 추이 63
제 2 절 홍보활동 유형 65
1.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65
2. 자체제작 홍보 69
3. 조직을 활용한 홍보 71
제 4 장 행정홍보의 문제점 74
제 1 절 구조분석 측면 74
1. 조직의 취약성 74
2. 인력의 전문성 부족 78
3. 홍보기능의 소극적 수행 79
4. 홍보예산 운영의 경직성 80
제 2 절 홍보분석 측면 81
1.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81
2. 자체제작 홍보 83
제 3 절 환류분석 측면 85
제 5 장 홍보행정의 활성화 방안 86
제 1 절 구조분석 측면 86
1. 조직과 기능의 개편 86
2. 홍보인력의 전문화 89
3. 예산편성의 경직성 탈피 90
제 2 절 홍보분석 측면 91
1.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91
2. 자체제작 홍보 95
3. 홍보환류 97
제 3 절 뉴미디어의 다양한 홍보기법 도입 98
1. 입체적인 홍보기법의 도입 98
2. 새로운 홍보매체를 통한 도정홍보 99
3. 민간 홍보전문가 활용 및 광고기법 도입 100
제4절 위기관리 홍보센터 운영 101
제6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0
ABSTRACT 113
[도표 2-1] 행정홍보과정과 각 단계별 주요사항[표누락;p.21] 29
[도표 2-2] 지방일간지 전국 현황 49
[도표 2-3] 지역신문 보도현황(2002년 상반기) 51
[도표 2-4] 중앙지 보도현황(2002년 상반기) 52
[도표 2-5] TV와 라디오 보도현황(2002년 상반기) 53
[도표 3-1] 공보관실 직제변천 55
[도표 3-2] 일선 시·군 공보업무 담당부서 현황 57
[도표 3-3] 충남도 공보관실 정·현원 현황 58
[도표 3-4] 연도별 공보관실 정원추이 59
[도표 3-5] 공보관실 직원근무기간 현황 61
[도표 3-6] 충남도 연도별 예산과 공보예산 비교 63
[도표 3-7] 항목별 예산내역 64
[도표 3-8] 공보행정예산 내역 65
[도표 3-9] 상반기(1∼6월) 보도자료 제공현황 67
[도표 3-10] 정기간행물 등록현황 68
[도표 3-11] 도정신문 명예기자단 현황 72
[도표 5-1] 효과적인 언론관리를 위한 원칙 93
[도표 5-2] 위기관리본부의 세 가지 기능 105
[그림 1-1] 충남도 도정목표 16
[그림 2-1] 기술에 의한 PR과 전문적 PR 29
[그림 2-2] 행정홍보과정과 각 단계별 주요사항 43
[그림 3-1] 충남도 행정홍보 조직체계 56
[그림 4-1] 커뮤니케이션과 환류과정 85
[그림 5-1] 충남도 행정홍보조직 개선도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