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직무만족의 개념 13
2. 직무만족의 중요성 16
가. 개인적 측면 17
나. 조직적 측면 17
3. 직무만족 요인 19
4.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23
Ⅲ. 연구방법 27
1.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7
가. 연구방법 27
나. 연구의 범위 27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과정 29
3. 조사도구 29
가. 응답자의 일반 사항 측정도구 29
나. 응답자 근무 시설의 일반사항 측정도구 29
다. 직무만족 측정도구 30
4. 자료분석 방법 32
Ⅳ. 조사결과 32
1. 인구학적 특성과 직무관련 특성 33
가. 인구학적 특성 33
나. 소속 생활시설의 특성 35
다. 직무관련 특성 36
2. 직무만족 분석 45
가. 직무만족의 평균값 45
나. 개인적 특성과 직무만족 46
다. 생활시설과 직무만족 51
Ⅴ.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8
說問紙 61
Abstract 69
[표 Ⅱ-1] 직무만족 결정요인 22
[표 Ⅲ-1] 전국대비 사회복지생활시설 현황 28
[표 Ⅲ-2] 대전광역시 생활시설 종사자 수 28
[표 Ⅲ-3] 직무만족 유형 30
[표 Ⅲ-4] 설문지의 구성과 점수의 범위 32
[표 Ⅳ-1]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33
[표 Ⅳ-2] 소속생활시설의 특성 35
[표 Ⅳ-3] 사회복지사 자격증 유무 및 자격증 취득방법 37
[표 Ⅳ-4] 근무동기, 근속기간 38
[표 Ⅳ-5] 이직고려 여부와 이직 희망사유 40
[표 Ⅳ-6] 근로조건, 교육경험 42
[표 Ⅳ-7] 임용방법과 구직기간 44
[표 Ⅳ-8] 직무만족 및 신뢰도 45
[표 Ⅳ-9]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 47
[표 Ⅳ-10] 현재 근무 시설에 종사한 기간에 따른 직무만족 48
[표 Ⅳ-11] 사회복지 분야 종사 총 실무경력과 직무만족 49
[표 Ⅳ-12]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 50
[표 Ⅳ-13] 생활인원과 직무만족 51
[표 Ⅳ-14] 전체 직원 수와 직무만족 52
[표 Ⅳ-15] 자격증 소유 유무에 따른 직무만족 53
[표 Ⅳ-16] 주당 평균 근무시간과 직무만족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