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서론 6
제 1 절. 연구의 목적 6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8
제 2 장. 전자상거래의 이론적 배경 9
제 1 절.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구조 9
1. 협의의 전자상거래 10
2. 광의의 전자상거래 10
3. 전자상거래 구현을 위한 시스템 및 이용환경 구축 11
4. 전자계약의 체결 12
5. 전자인증 12
6. 전자결제 12
7. 운송 13
제 2 절. 전자상거래의 유형 14
1. 기업 내 거래 14
2. 기업간 거래 14
3. 소비자·기업간 거래(Business-to-Consumer EC) 15
4. 기업·행정기관 간 거래(Business-to-Administration) 15
5. 개인·행정기관 간 거래(Consumer-to-Administration) 15
제 3 절. 전자상거래의 발달과정 및 발달요인 17
1. 전자상거래의 발달과정 17
2. 전자상거래의 발달요인 19
제 4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 21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22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현황 26
제3장. 중소기업과 전자상거래 33
제 1 절. 중소기업과 정보화 33
제 2 절.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관련 정보화 현황 35
1.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 36
2. 분야별 정보화 수준 37
제 3 절.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의 활용실태 39
제 4 절.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관련 문제점 43
1.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활용의 장애요소 45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단계별 문제점 46
제 4 장. 전자상거래를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49
제 1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율적 활용 49
1. 전 사원의 정보화 마인드 강화 및 효율적 1인 다역 체제 49
2. 가격의 우위확보 50
3.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소비자 유인 및 관리 50
4. 전략상품의 개발 51
5. 결제수단의 해결 52
6. 물류체계의 효율화 53
7.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속한 모델 및 전략구축 54
제 2 절. 전략적 제휴를 통한 경쟁력 향상 54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54
2. 전략적 제휴의 배경 및 추진 55
3. 전자상거래의 있어서의 전략적 제휴의 활용방안 57
제 3 절. 중소기업의 인터넷 무역 활성화 60
1. 인터넷 무역의 개념과 특성 60
2. 중소기업의 인터넷 활성화 대책 63
제 4 절.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추진을 위한 적절한 정부의 지원 67
1.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부의 활성화 과제 67
2. 전자상거래 추진을 위한 효과적인 정부의 지원방향 79
제 5 장. 결론 82
참고문헌 85
Abstract 87
[표 -1] 전자상거래의 다양한 정의 11
[표 -2] 전자상거래의 발전과정 17
[표 -3] 인터넷 이용자수 증가추이 22
[표 -4]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와의 비교 23
[표 -5]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27
[표 -6] 국내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 현황 30
[표 -7] 전자상거래 컨소시엄 및 협의체 32
[표 -8] 중소기업의 범위 33
[표 -9] 인터넷 관련산업을 기업 활동에 도입한 시기 41
[표 -10] 인터넷 도입의 주된 목적 41
[표 -11] 현재 인터넷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분야 42
[표 -12] 향후 인터넷을 가장 많이 활용코자 하는 분야 42
[표 -13] CEO 인터넷의 활용 장려도 43
[표 -14] 인터넷 구매시 비용절감 효과 43
[표 -15]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48
[표 -16] 국내 인터넷 쇼핑몰업체 제휴 현황 58
[표 -17] 정부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대책 및 업계 요망사항 68
[표 -18]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부처별 업무 및 세부 추진과제 71
[표 -19] 전자상거래지원 센터 현황 78
[그림 -1] 전자상거래의 구조 16
[그림 -2] 거래주체와 네트워크 유형에 따른 전자거래 분류 18
[그림 -3] 미국의 전자상거래 이용자 수 29
[그림 -4] 세계화와 기업의 대응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