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Ⅰ 장 서론 9
제 1 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9
제 2 절 연구방법 및 범위 12
1. 연구 방법 12
2. 연구 범위 12
제 Ⅱ 장 공무원 교육훈련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제 1 절 공무원 교육훈련의 의의 14
1. 교육훈련의 개념 14
2. 교육훈련의 목적 및 효과 18
제 2 절 공무원 교육훈련의 체계 21
1.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21
2. 교육훈련제도의 확립 40
3. 교육훈련평가체제 및 인사관리 41
제 3 절 공무원 능력개발과 교육훈련 44
1. 공무원 능력개발의 필요성 44
2.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 47
제 4 절 사서직공무원 제도와 전문성 50
1. 사서직공무원제도 50
2. 사서직공무원의 전문성 54
제 Ⅲ 장 우리나라 사서직공무원 교육훈련체계 및 현황 58
제 1 절 교육훈련기관 현황 58
1.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기관 58
2. 사서직공무원 교육훈련기관 현황 62
제 2 절 사서직공무원 교육훈련 운영체계 76
1. 교육훈련목표와 기본방향 76
2. 교육훈련실시근거 및 수요조사 77
3. 교육훈련대상 및 교육과정 78
4. 교육훈련방법 81
5. 교육훈련여건 82
6. 교육훈련평가 82
제 Ⅳ 장 사서직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86
제 1 절 사서직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86
1. 교육훈련 수요조사 및 대상자 선발 86
2. 과정별 교과목 및 교육기간설정의 불합리 87
3. 교육훈련 방법 88
4. 교육훈련에 대한 이해 및 인식부족 89
5. 교육훈련시설·기자재 및 예산 90
6. 교육훈련 평가방법 91
7. 교관확보 92
제 2 절 사서직공무원 교육훈련의 개선방안 94
1. 적절한 교육훈련 수요조사 및 대상자 선발 94
2. 과정별 교과목 및 교육기간의 합리적 조정 95
3. 교육훈련방법의 개선 및 보완 97
4. 교육훈련에 대한 이해 및 인식의 제고 98
5. 교육여건의 내실화 99
6. 교육훈련 운영 평가의 활성화 100
7. 우수한 교관요원의 확보방안 101
8. 기타 공무원 교육훈련 개선방안 102
제 Ⅴ 장 결론 105
참고문헌 109
ABSTRACT 114
[표2-1] 교육과 훈련의 차이 17
[표2-2] 직장교육의 유형 29
[표2-3] 국내위탁훈련 30
[표2-4] 국외위탁훈련 31
[표2-5] 직급별 교육훈련 실시체계 33
[표2-6] 주요국의 사서직 공무원 직급대비표 51
[표2-7] 사서직의 자격증 채용요건 52
[표2-8] 사서직원의 자격요건(제5조관련) 53
[표3-1] 공무원교육훈련기관 현황(독립10, 병설12) 61
[표3-2] 국립중앙도서관 정원현황 64
[표3-3] 국립중앙도서관 총괄예산현황 66
[표3-4] 국립중앙도서관 장서현황 67
[표3-5] 사서연수과 정원현황 69
[표3-6] 사서연수과 사업별 예산내역 70
[표3-7] 교육시설 현황 71
[표3-8] 기자재 보유 현황 72
[표3-9] 2001년 교육훈련실적 총괄표 74
[표3-10] 과정별 강사 활용현황 75
[표3-11] 교육훈련 수요조사결과 78
[표3-12] 교육훈련 대상자 현황 79
[표3-13] 교육훈련과정 개설현황 (공무원) 79
[표3-14] 전문교육과정 운영현황 80
[표3-15] 수입대체경비현황 80
[표3-16] 경험식·참여식 교육실시 현황 81
[표3-17] 교육시설 활용도 82
[표3-18] 교육훈련 성적평가 83
[표3-19] 2001년도 교육훈련 종합평가결과 85
[표4-1] 민간기업과 국가공무원 교육훈련비의 비교 90
[표4-2] 2001 연간 교육인원 대 교육실적 93
[표4-3] 공무원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시모델 104
[그림2-1] 직급별 교육훈련 기관별 분류 28
[그림2-2] 교육훈련체제의 개념적 모형 41
[그림3-1]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의 유형 60
[그림3-2] 국립중앙도서관 기구표 64
[그림3-3] 국립중앙도서관 지원연수부 사서연수과 현황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