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목적 9
1. 문제제기 9
2.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범위 12
제3절 연구방법 13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호텔 컨벤션 이론 접근 15
1. 호텔 컨벤션의 개념 및 특성 15
2. 호텔 컨벤션의 범주와 유형 27
3. 호텔 컨벤션의 조직 및 역할 33
4. 호텔 컨벤션의 중요성 37
제2절 호텔 컨벤션 상품 개발 이론 39
1. 호텔 컨벤션 상품의 개념 및 특성 39
2. 호텔 컨벤션 상품의 구성요소 41
3. 호텔 컨벤션 상품기획ㆍ연출ㆍ홍보 45
제3절 호텔 컨벤션 상품 관리 이론 54
1. 호텔 컨벤션 상품 관리의 개념 및 특성 54
2. 호텔 컨벤션 상품의 기간 전ㆍ중ㆍ후 관리 55
제4절 선행연구 58
제3장 호텔 컨벤션 상품의 현황 및 문제점 60
제1절 호텔 컨벤션 현황 60
1. 한국의 컨벤션 유치현황 60
2. 호텔 컨벤션 시설현황 63
3. 호텔 컨벤션 상품현황 65
4. 호텔 컨벤션 상품 개발 및 관리 인력 67
5. 호텔 컨벤션 연출과정과 관리 인력 68
제2절 문제점 69
1. 호텔 컨벤션 전담 부서(조직)의 효율성 미흡 69
2. 호텔 컨벤션 전문인력 및 시설 부족 70
3. 호텔 컨벤션 상품의 특화 부재 및 경영자 마인드 부족 70
제4장 조사분석 72
제1절 조사설계 72
1. 조사 목적 72
2. 조사 대상 선정 및 조사 방법 73
3. 설문의 구성내용 74
4.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76
제2절 분석 결과 77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77
2. 측정척도의 평가 78
3. 호텔 컨벤션 유치 파급효과 85
4. 호텔 컨벤션 상품 개발ㆍ기획ㆍ홍보의 연출 및 관리의 우선고려사항 86
제3절 시사점 92
제5장 호텔 컨벤션 상품개발 방안 95
제1절 호텔 컨벤션 상품개발 환경 95
1. 호텔 컨벤션 상품개발 인력의 제도적 확보 95
2. 호텔 컨벤션 상품개발에 대한 판매ㆍ관리방안 96
3. 호텔 컨벤션 상품개발의 전문화ㆍ다양화 97
4. 호텔 컨벤션 상품개발 환경 조성 97
제2절 호텔 컨벤션 상품 판매후 관리 및 협력 시스템 개발 100
1. 호텔 컨벤션 상품판매후 관리 시스템 확충 100
2. NTO(KNTO)와 호텔 컨벤션 관련 부서와의 유기적인 체계 확충 및 상품개발 공동기획 101
3. 호텔 컨벤션 상품 특화를 위한 호텔간의 협력 시스템 개발 101
제3절 호텔 컨벤션 상품 조직ㆍ시설 확충방안 102
1. 컨벤션 관련 조직 확충 102
2. 호텔 컨벤션 시설 확충 103
제6장 결론 104
참고문헌 108
設問調査書 112
ABSTRACT 118
[표 2-1] 컨벤션의 관련용어 20
[표 3-1] 연도별 국제행사 개최현황 60
[표 3-2] 국제회의 개최현황 61
[표 3-3] 장소 유형별 국제회의 개최현황 62
[표 3-4] 장소별 국제회의 개최현황 63
[표 3-5] 서울소재 특1급 호텔 컨벤션 수용 및 시설현황 64
[표 3-6] 서울 소재 호텔 컨벤션 시설현황 65
[표 3-7] A 호텔의 컨벤션 상품구성 66
[표 3-8] 서울 특1급 호텔 컨벤션 관리 이력현황 67
[표 4-1] 전문가의견조사 기간별 활동표 73
[표 4-2] 조사대상 표본의 일반적 특성 78
[표 4-3] 컨벤션 유치시 파급효과에 대한 신뢰도 분석 80
[표 4-4] 컨벤션 상품 개발시 고려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 81
[표 4-5] 호텔 컨벤션 상품 기획시 중요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 82
[표 4-6] 호텔 컨벤션 상품의 홍보기획시 중요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 83
[표 4-7] 호텔 컨벤션의 연출기획시 중요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 83
[표 4-8] 호텔 컨벤션 상품의 관리전략에 대한 신뢰도 분석 84
[표 4-9] 호텔 컨벤션 상품 개발 및 관리에 대한 신뢰도 분석 85
[표 4-10] 호텔 컨벤션 유치시 파급효과의 중요도 86
[표 4-11] 컨벤션 상품 개발시 고려사항 87
[표 4-12] 컨벤션 상품 기획시 고려사항 88
[표 4-13] 컨벤션 상품 홍보시 고려사항 88
[표 4-14] 컨벤션 상품 연출시 고려사항 89
[표 4-15] 컨벤션 상품의 회의전 관리전략 90
[표 4-16] 컨벤션 상품의 회의중 관리전략 90
[표 4-17] 컨벤션 상품의 회의후 관리전략 91
[표 4-18] 컨벤션 상품의 개발 및 관리에 있어서의 개선 사항 92
[그림 1-1] 연구의 흐름 14
[그림 2-1] 컨벤션의 개념 1 17
[그림 2-2] 컨벤션의 개념 2 18
[그림 2-3] 호텔 컨벤션의 개념 23
[그림 2-4] JCCBㆍJNTOㆍJDI의 컨벤션 관련산업 분류 29
[그림 2-5] 호텔 컨벤션 범주 30
[그림 2-6] 일반적인 호텔 연회장의 조직도 34
[그림 2-7] 호텔 컨벤션과 관련산업 37
[그림 2-8] 호텔 컨벤션 상품 개념 40
[그림 2-9] 호텔 컨벤션 상품 기획 절차 47
[그림 2-10] 호텔 컨벤션 상품 연출 절차 49
[그림 2-11] 호텔 컨벤션 상품 홍보 절차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