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감사의 글 = 0,4,1
목차 = i,5,3
국문초록 = 0,8,1
제1장 서론 = 1,9,1
제1절 연구목적 = 1,9,2
제2절 연구배경 = 3,11,2
제3절 연구방법과 범위 = 4,12,2
제2장 오늘날의 대중문화 이해 = 6,14,1
제1절 문화의 개념 = 6,14,1
1. 문화신학적 정의 = 6,14,3
2. 대중문화론적 정의 = 8,16,3
제2절 대중문화의 이해 = 10,18,1
1. 대중문화의 성립의 배경 = 10,18,2
2. 대중문화 대 고급문화 = 11,19,3
3.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대중문화의 관계 = 14,22,2
제3절 대중문화의 평가 = 15,23,1
1. 대중문화를 보는 두 관점 = 15,23,1
1) mass culture와 popular culture = 15,23,2
2) 대중문화의 역할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평가 = 16,24,2
2. 대중문화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자세 = 17,25,2
제3장 기독교 대중문화의 형성 = 19,27,3
제1절 기독교 문화관 = 21,29,1
1. 기독교 문화와 변혁주의 = 21,29,6
2. 기독교문화 형성 전략 = 26,34,2
제2절 기독교 대중문화 형성 = 28,36,1
1. 기독교 대중문화의 특징 = 28,36,3
2. 시대적 요청 = 30,38,6
제3절 기독교 대중문화의 형성 과제 = 35,43,4
제4절 기독교 대중문화의 한계와 극복 = 38,46,3
제4장 기독교 대중문화로서의 CCM의 역사와 미래 = 41,49,1
제1절 기독교와 대중음악 = 41,49,1
1. 대중음악의 본질 = 41,49,2
2. 대중음악의 현실 = 43,51,1
3. 그리스도인과 대중음악 = 44,52,3
제2절 기독교 대중문화로서의 CCM 이해 = 46,54,1
1. CCM의 개념과 역사 = 46,54,5
2. CCM의 선교적 기능과 대중문화적 기능 = 50,58,7
3. CCM과 예배찬양 = 57,65,3
4. CCM의 장점과 한계 = 59,67,2
5. CCM에 관한 논쟁 = 60,68,4
제3절 오늘날 한국의 CCM 동향 = 63,71,1
1. 초창기의 역사 = 63,71,3
2. 본격적인 사역활동 = 65,73,3
3. 복음성가 경연대회를 통한 발전 = 67,75,1
4. 크로스오버 (cross over) = 67,75,3
5. 1990년대 이후의 CCM = 69,77,5
제4절 CCM의 미래와 선교방법적 가치 = 73,81,1
1. CCM을 통한 선교의 효과 = 73,81,2
2. CCM의 선교적 미래 = 75,83,3
제5장 결론 = 78,86,4
참고문헌 = 82,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