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감사의 글 = 0,4,1
목차 = i,5,3
국문초록 = iv,8,2
ABSTRACT = vi,10,2
I. 서론 = 1,12,1
A. 연구목적과 문제제기 = 1,12,3
B. 연구 범위와 방법 = 3,14,3
II. 헨리 나우엔의 생애와 순례적 여정 = 6,17,1
A. 헨리 나우엔의 생애 = 6,17,3
B. 순례적 여정 = 8,19,1
1. 유년기와 신학 준비 시기(1932-1964) = 8,19,1
a. 유년기 = 8,19,3
b. 신학수업 및 성직초기 = 10,21,1
2. 연구 및 신학교수 시기(1964-1981) = 10,21,1
a. 노틀담대학의 시기 = 10,21,2
b. 예일대 시기 = 11,22,1
1) 전반기 = 12,23,1
2) 제네시 수도생활(1974) = 12,23,2
3) 예일대의 후반기 = 13,24,2
3. 남미 방문시기 및 영적 과도기(1981-1985) = 14,25,3
4. 라르쉬 공동체의 입문기(1985-1986) = 16,27,3
5. 라르쉬의 공동체 지도자 시기(1986-1996) = 18,29,3
III. 헨리 나우엔의 영성의 배경 = 21,32,1
A. 영성의 출발점/ 사막교부의 영성-은둔 수도자적 영성 = 21,32,3
B. 방법론/ 헤시키아주의와 예수 기도 = 23,34,3
C. 배경적 토대/ 가톨릭적 영성 = 25,36,2
D. 전제 및 자원/ 토마스 머튼의 존재론적 인간관 = 26,37,2
1. 하나님과의 일치를 갈망하는 인간 = 27,38,3
2. 기도의 단계 = 30,41,2
IV. 헨리 나우엔의 영성의 토대 = 32,43,1
A. 신학적 세계관-단절된 세계 = 32,43,2
B. 신학적 인간관 - 상처입은 인간상 = 33,44,1
1. 역사로부터 단절되고 소외되어 있는 현대인 = 33,44,2
2. 가치 체계의 혼란- 단편화된 이데올로기 = 34,45,2
3. 미래의식의 결여-새로운 불멸의 추구 = 35,46,2
V. 주요 저작에 나타난 영성의 주제 = 37,48,1
A. 저작시기의 특징적 구분 = 37,48,2
B. 시기별 저작내용에 나타난 영성 주제 = 38,49,1
1. 초기-노틀담 시기부터 = 38,49,1
a. 친밀감(Intimacy, 1969) -영성의 출발점으로서의 관계성 = 38,49,3
b. 상처입은 치유자 (The Wounded Healer, 1972) = 40,51,1
1) 단절된 세계의 현대인 = 40,51,3
2) 미래의 사역자 = 42,53,2
2. 중반기- 제네시 수도원 수련기 이후 = 43,54,1
a. 고독의 영성(Out of Slitude, 1974) = 44,55,2
b. 영적 발돋음(Readching Out, 1975) = 46,57,4
c. 제네시 일기 (Genesee Diary, 1976) = 49,60,3
d. 살아있는 상기자로서의 사목자 (The Living Reminder, 1977) = 51,62,2
1) 고통의 기억을 통한 치유 = 52,63,2
2) 그리스도의 고난체험을 통한 치유 = 53,64,2
3) 치유자로서의 사역자 = 54,65,2
e. 소명을 찾아서 (Gracias, 1983) = 55,66,3
3. 후반기- 라르쉬 공동체 사역시기 = 57,68,1
a. 새벽으로 가는 길 (The road to Daybreak, 1988) = 57,68,3
b. 탕자의 귀향 (The Return of The Prodigal Son, 1992) = 59,70,4
c. 영성에의 길 ( The Path of Waiting, 1995) = 62,73,4
d. 안식의 여정(Sabbatical Journey, 1998) = 65,76,4
VI. 헨리 나우엔의 영성신학적 특징들 = 69,80,1
A. 목회 영성적 특징 = 69,80,1
1. 목회사역자의 관상적 영성 = 69,80,1
a. 고독의 영성 = 69,80,3
b. 침묵의 영성 = 71,82,2
c. 기도의 영성 = 72,83,4
2. 목회 사역자의 역할로서의 영성 = 75,86,1
a. 환대의 영성 = 75,86,3
b. 공감과 돌봄의 영성 = 77,88,3
c. 치유자적 영성 = 79,90,3
B. 실천적 삶에 나타난 영성적 특성 = 81,92,1
1. 순례자적 영성 = 81,92,2
2. 기도중심의 영성 = 82,93,3
3. 일상적 삶의 영성 = 84,95,2
4. 내려감(하강 이동: Downward Mobility)의 영성 = 85,96,4
5. 현재적 영성(Now and Here) = 88,99,2
VII. 맺는 말 = 90,101,1
A. 사역자의 영성모델로서 헨리 나우엔의 영성 평가 = 90,101,3
B. 결론과 제언 = 92,103,3
참고도서 = 95,1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