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감사의 글 = iv,4,1
국문초록 = v,5,2
목차 = vii,7,3
표 목차 = ix,9,2
그림 목차 = x,10,1
I. 서론 = 1,11,1
1. 연구의 필요성 = 1,11,2
2. 연구의 목적 = 2,12,2
3. 연구내용 = 3,13,1
4. 용어의 정의 = 3,13,1
5. 연구의 제한점 = 3,13,1
II. 이론적 배경 = 4,14,1
1. 유아기 친구관계 = 4,14,11
2. 협동활동 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 15,25,5
3. 선행연구 개관 = 19,29,4
III. 연구 방법 = 23,33,1
1. 연구 대상 = 23,33,1
2. 연구 기간 = 23,33,1
3. 연구절차 및 내용 = 23,33,1
4. 연구 설계 = 24,34,2
5. 측정 및 도구 = 25,35,1
1) 측정내용 및 도구 = 25,35,1
2) 도구제작 및 측정방법 = 25,35,2
3) 자료처리 = 26,36,1
IV. 연구의 실행 = 27,37,1
1. 연구협의회 구성 = 27,37,1
2. 기초조사 = 27,37,1
1) 기초조사 내용 및 방법 = 27,37,1
2) 도구 제작 방법 = 28,38,1
3) 분석 방법 = 28,38,1
4) 기초조사 결과 = 28,38,4
3. 사전검사 = 31,41,1
4. 협동활동 프로그램 구안 = 31,41,6
5. 구안된 협동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 36,46,1
1) 「친구 초청 및 방문하기」프로그램 = 36,46,2
2) 「나도 도울 수 있어요」프로그램 = 37,47,2
3) 「칭찬할래요」프로그램 = 38,48,1
4) 「우리가 가꾸었어요」프로그램 = 38,48,2
6. 사후검사 = 39,49,1
V. 결과 및 해석 = 40,50,1
1. 협동활동 프로그램 적용 전ㆍ후의 변화 = 40,50,1
1) 「친구초청 및 방문하기」프로그램 = 40,50,2
2) 「나도 도울 수 있어요」프로그램 = 41,51,2
3) 「칭찬할래요」프로그램 = 42,52,2
4) 「우리가 가꾸었어요」프로그램 = 43,53,2
2. 원아들의 친구관계 형성 변화 = 45,55,1
1) 설문지를 통한 분석 = 45,55,2
2) 「친구관계망」을 통한 분석 = 46,56,3
3) 「우정이 커졌어요」를 통한 분석 = 49,59,1
VI. 결론 및 제언 = 50,60,1
1. 논의 = 50,60,3
2. 결론 = 52,62,1
3. 제언 = 53,63,1
참고문헌 = 54,64,3
Abstract = 57,67,2
1. 「친구초청 및 방문하기」프로그램 = 59,69,2
2. 「나도 도울 수 있어요」프로그램 = 60,70,3
3. 「칭찬할래요」프로그램 = 62,72,2
4. 「우리가 가꾸었어요」프로그램 = 63,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