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2
국문요약=0,3,2
목차=i,5,4
그림목차=v,9,1
표목차=vi,10,1
제1장. 서론=1,1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2,12,2
1.3. 관련연구=3,13,4
제2장. 정책결정에 관한 일반 이론=7,17,1
2.1. 정책의 개념과 구성요소=7,17,2
2.2. 정책과정과 참여자=9,19,2
2.3. 정책의제 설정=10,20,4
2.4. 정책결정=13,23,1
2.4.1. 정책결정의 흐름=13,23,5
2.4.2. 정책결정의 이론모형=18,28,7
제3장. 경부고속철도사업과 대구~부산 노선=25,35,1
3.1. 고속철도 건설과 국토공간구조의 변화=25,35,2
3.2. 사업 추진과정=27,37,7
3.3. 고속철도의 노선선정과 역간 거리=33,43,1
3.3.1. 고속철도의 노선선정=33,43,2
3.3.2. 고속철도의 역간 거리=35,45,3
3.4. 대구~부산 노선선정과 사업변경의 쟁점=37,47,3
제4장. 대구~경주~부산 노선의 선정 과정=40,50,1
4.1. 노선선정의 검토 분석=40,50,1
4.1.1. 기술적 검토=40,50,2
4.1.2. 경제성 분석=42,52,1
4.1.3. 실질적 분석=42,52,2
4.2. 경주경유 노선선정의 고찰=44,54,1
4.2.1. 기술적·경제성 검토의 문제=44,54,2
4.2.2. 실질적 분석의 문제=45,55,4
4.2.3. 정치적 결정의 문제=48,58,2
4.3. 정책결정과정의 고찰=49,59,3
제5장. 새로운 경주 경유 노선의 선정=52,62,1
5.1. 당초 경주노선과 노선 논쟁=52,62,1
5.1.1. 당초 경주노선 및 역사 선정과정=52,62,3
5.1.2. 동국대 통과노선의 논쟁=54,64,4
5.1.3. 문화계의 외곽노선 변경 요구=57,67,3
5.2. 새로운 경주노선과 역사 위치=59,69,1
5.2.1. 경주통과 노선의 대안노선의 제기=59,69,5
5.2.2. 새로운 노선 및 역사 위치 대안 설정=64,74,5
5.2.3. 새로운 경주노선과 역사 위치에 대한 논란=68,78,4
5.2.4. 대안의 비교평가와 최종안=72,82,4
5.3. 새로운 경주노선 선정의 고찰=76,86,1
5.3.1. 기술적·경제성 검토의 문제=76,86,1
5.3.2. 실질적 분석의 문제=77,87,2
5.3.3. 그 외의 결정의 문제점=78,88,3
5.4. 정책결정 과정의 고찰=81,91,1
5.4.1. 정책의제설정 과정=81,91,2
5.4.2. 정책결정 과정=82,92,2
제6장. 경부고속철도건설 재검토와 2단계 건설=84,94,1
6.1. 2단계 건설과 경주노선=84,94,1
6.1.1. 새정부의 출범과 전면적 재검토=84,94,4
6.1.2.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과 경주노선=87,97,2
6.2. 2단계 건설 수정안의 고찰=89,99,3
제7장. 경주노선 선정 정책결정의 고찰=92,102,1
7.1. 노선선정의 문제점=92,102,5
7.2. 정책결정과정 고찰의 종합=97,107,4
제8장. 결론=101,111,2
참고문헌=103,113,3
Abstract=106,1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