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ABSTRACT = i,4,2
목차 = iii,6,2
I. 서론 = 1,8,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5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 6,13,1
II. 기독교교육적 측면에서 본 현대 가정과 부모의 역할 = 7,14,1
1. 현대 가정의 변화 = 7,14,1
(1) 가정의 정의와 본질 = 7,14,4
(2) 현대 가정의 특징과 변화 = 10,17,4
2. 기독교교육적 측면에서 본 부모의 역할 = 13,20,1
(1) 부모의 역할에 대한 일반적 이해 = 13,20,7
(2) 기독교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 = 19,26,6
III. 기독교 가정에서의 부모교육 = 25,32,1
1. 부모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 25,32,1
(1) 부모교육의 정의 = 25,32,2
(2) 부모교육의 필요성 = 26,33,2
2. 부모교육의 역사적 이해 = 27,34,2
(1) 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 = 28,35,3
(2) 20세기 전반의 부모교육 = 31,38,3
(3) 20세기 후반의 부모교육 = 33,40,4
3. 부모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 36,43,1
(1) 부모교육의 목적 = 36,43,4
(2) 부모교육의 특성 = 39,46,3
(3) 부모교육의 내용 = 41,48,4
4. 부모교육의 이론과 방향 = 44,51,1
(1) 부모교육의 여러 이론 = 45,52,3
(2) 각 장(場)을 중심으로 한 부모교육 = 48,55,6
(3) 부모교육의 방향 = 53,60,3
IV. 교회를 장으로 한 부모교육의 실제 = 56,63,1
1. 교육의 목적 = 56,63,2
2. 교육의 내용 = 57,64,2
3. 교육의 방법 = 58,65,3
4. 부모교육의 지침 = 61,68,3
5.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63,70,21
V. 결론 = 84,91,4
참고문헌 = 88,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