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i,3,4
ABSTRACT = v,7,2
I. 서론 = 1,9,1
1. 연구 동기와 목적 = 1,9,5
2. 연구 방법과 범위 = 5,13,2
II. 기독교 가정과 그 위기 = 7,15,1
1. 가정의 의미 = 7,15,1
(1) 일반적인 개념 = 7,15,1
(2) 가정의 사회학적 의미 = 7,15,2
(3) 가정의 신학적 의미-창조와 은총의 장으로서의 가정 = 8,16,5
(4) 가정의 교육적 의미-교육 공동체로서의 가정 = 12,20,4
2. 기독교 가정 = 15,23,1
(1) 기독교 가정의 정의 = 15,23,2
(2) 기독교 가정의 본질과 목적 = 17,25,1
1) 기독교 가정의 본질 = 17,25,2
2) 기독교 가정의 목적 = 18,26,3
3) 기독교 가정의 교육적 사명 = 20,28,2
3. 현대 가정의 문제점과 기독교 가정의 위기 = 21,29,1
(1) 현대 가정의 변화요인 = 21,29,3
(2) 현대 가정교육의 문제점 = 23,31,4
(3) 현대 기독교 가정의 위기 = 26,34,3
III. 기독교 가정과 신앙공동체 = 29,37,1
1. 신앙공동체론 = 29,37,1
(1) 신앙공동체의 정의 = 29,37,5
(2) 신앙공동체의 본질 = 33,41,3
2. 기독교 가정의 신앙공동체 모델 = 35,43,1
(1) 성서에서 본 기독교 가정의 신앙공동체 모델 = 35,43,1
1) 구약성서에서의 가정의 신앙공동체 모델 = 35,43,5
2) 신약성서에서 본 신앙공동체 가정의 모델 = 39,47,5
(2) 칼빈의 언약공동체 = 43,51,1
1) 칼빈의 언약공동체 = 43,51,3
2) 칼빈의 가정교육론 = 45,53,3
(3) 부쉬넬의 언약공동체 = 47,55,8
IV. 기독교 가정의 신앙공동체 회복을 위한 교육 방법 = 55,63,1
1. 신앙공동체의 교육 원리 = 55,63,1
(1) 신앙공동체의 교육과정 = 55,63,4
(2) 신앙공동체 가정교육의 원리 = 58,66,4
2. 기독교 가정의 신앙공동체 회복을 위한 교육방법 = 62,70,1
(1) 예배를 통한 교육 = 62,70,1
1) 가정예배의 본질과 중요성 = 62,70,2
2) 가정예배의 실제 모델 = 64,72,2
3) 가정예배를 위한 제안 = 65,73,2
4) 간세대 예배 = 66,74,2
(2) 절기를 통한 교육방법 = 67,75,1
1) 가정에서 드리는 대강절 예배 = 67,75,2
2) 가정에서 하는 성탄절 교육활동 = 69,77,2
3) 가정에서 행하는 사순절 교육 = 70,78,2
4) 가정에서 하는 부활절 교육 = 71,79,2
5) 추수감사절 교육-우리 가족 감사 신문 만들기 = 72,80,1
(3) 의식을 통한 교육방법 = 72,80,1
1) 설이나 추석날 행하는 교육활동 = 72,80,2
2) 추도예배를 통한 교육 = 73,81,2
(4) 가족 안에서 신앙의 나눔을 위한 교육방법 = 74,82,1
1) 성서 이야기를 함께 나누기 = 74,82,2
2) 신앙과 삶에 대한 축하 = 75,83,1
3) 함께 기도하기 = 75,83,1
4) 함께 듣고 말하기 = 75,83,1
5) 봉사와 증거의 신실한 행동의 수행 = 75,83,2
(5) 가족캠프(Family Camp) = 76,84,1
1) 가족캠프의 중요성 = 76,84,2
2) 가족캠프의 목표 = 77,85,2
3) 가족캠프 프로그램 작성 = 78,86,2
4) 가족캠프 프로그램과 형태 = 79,87,5
V. 결론 = 84,92,1
1. 본문 요약 = 84,92,4
2. 제언 = 87,95,2
참고문헌 목록 = 89,97,4
감사의 말씀 = 93,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