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i,3,3
ABSTRACT = iv,6,2
1장. 서론 = 1,8,1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 1,8,7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 7,14,1
2장. 한국 사회의 변화에 따른 농촌의 문제 = 8,15,1
1. 이농현상 = 8,15,3
(1) 경제적인 요인 = 10,17,2
(2) 자녀 교육의 문제 = 11,18,2
(3) 문화적인 차이 = 12,19,2
2. 이농현상으로 인한 농촌의 문제 = 13,20,2
3장. 이농현상으로 인한 농촌교회의 문제 = 15,22,1
1. 농촌교회의 문제 = 15,22,1
(1) 인구감소 = 15,22,2
(2) 재정감소 = 16,23,3
(3) 노령화 문제 = 18,25,2
2. 농촌교회 문제에 대한 대책 = 19,26,1
(1) 장기적인 목회계획 = 19,26,2
(2) 지역 특성을 살린 진정한 농촌교회를 만들어야 한다 = 20,27,1
(3)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 20,27,2
4장. 농촌교회의 노인의 문제 = 22,29,1
1. 노인의 정의 = 22,29,1
2. 성경에서의 노인의 정의 = 22,29,1
(1) 구약성서에서의 노인 = 22,29,2
(2) 신약성서에서의 노인 = 23,30,1
3. 노년기의 발달과제 = 23,30,3
4. 노년기의 특징 = 25,32,1
(1) 신체적 특성(생리적 특성) = 25,32,1
1) 외모의 변화 = 26,33,2
2) 성격 = 28,35,2
(3) 사회적 특성 = 30,37,1
1) 지위와 역할의 변화 = 30,37,1
2) 핵가족화와 자녀와의 별거 = 30,37,2
3) 조기 정년제도로 인한 직업 역할 상실 = 31,38,1
4) 경제적, 신체적 의존성의 증대 = 31,38,2
5. 사회 변동과 노인 문제 = 32,39,3
5장. 농촌교회 노인교육 = 35,42,2
1. 노인교육의 목적 = 36,43,2
2. 노인 학습 과정 = 37,44,3
3. 노인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 40,47,1
(1) 노인 전문지도력의 개발 활용 = 40,47,1
1) 노인교육 행정가 = 40,47,1
2) 노인 상담소 운영 = 40,47,2
(2) 죽음과 임종을 위한 교육 = 41,48,2
1) 성서적, 신학적 죽음이해 = 42,49,4
2) 임종자의 임상적 이해 = 45,52,1
3) 죽음과 임종을 위한 목회 = 45,52,2
4) 죽음에 대한 교육 = 47,54,5
(3) 노인의 영성교육 = 51,58,1
1) 성경공부를 통한 영성교육 = 51,58,4
2) 기도를 통한 영성교육 = 54,61,1
3) 봉사를 통한 영성교육 = 54,61,1
(4) 노인을 위한 건강교육 = 54,61,1
1) 주요 질환과 감별 = 54,61,2
2) 노년기의 정신장애 = 56,63,2
(5) 기타 노인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 58,65,1
1) 할머니 성가대 운영 = 58,65,1
2) 노인 한글학교 운영 = 58,65,1
6장. 결론 = 59,66,2
참고문헌 = 61,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