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ABSTRACT = i,4,2
목차 = iii,6,2
I. 서론 = 1,8,1
1. 문제 제기 = 1,8,2
(1) 사회의 다원화 현상 = 3,10,1
(2) 개인주의와 교회의 개교회주의 = 3,10,2
(3) 권위주의적 교회 = 4,11,2
(4) 사회적 공신력의 문제 = 6,13,3
2. 연구의 방법과 내용 = 8,15,2
3. 연구의 제한점 = 9,16,1
II. 교수직의 이해 = 10,17,1
1. 교수직의 정의 = 10,17,1
2. 교수직의 역사 = 10,17,1
(1) 예수 교역 안에서의 교수 = 10,17,2
(2) 초대교회의 교수직 = 11,18,2
(3) 로마 천주교의 교수직 = 12,19,3
(4) 개신교의 교수직 = 15,22,9
3. 현대 기독교 교육학자들의 교수이론 = 23,30,1
(1) 엘리스 넬슨(C. Ellis Nelson) = 23,30,2
(2) 사라리틀(Sara Little) = 24,31,5
(3) 리차드 오스머(Richard. R. Osmer) = 29,36,1
III. 오스머의 교수직 회복 = 30,37,1
1. 미국교회의 위기 = 30,37,1
(1) 미국 주류교회의 현주소 = 30,37,2
(2) 근대화로인한 교회의 위기 = 32,39,2
(3) 교수직의 위기 = 33,40,4
(4) 교수직 회복의 정당성 = 36,43,5
2. 교수직 회복을 위한 대안 = 40,47,3
(1) 회중 = 42,49,2
(2) 전체교단 = 43,50,2
(3) 신학교 = 44,51,2
(4) 임직된 교역자 = 45,52,2
IV. 한국 교회의 교수직 회복 = 47,54,1
1. 한국 교수직의 역사 = 47,54,1
(1) 한국교수직 역사의 개관 = 47,54,3
(2) 한국 교회 초기의 교수직 = 50,57,3
2. 한국 교회의 교수직의 회복 = 52,59,3
(1) 규범적 신념의 형성 = 54,61,1
(2) 구조의 형성 = 54,61,4
(3) 각 권위들의 역할 = 57,64,7
V. 결론 및 제언 = 64,71,4
참고문헌 = 68,75,3
감사의 글 = 71,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