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ABSTRACT = i,4,4
목차 = v,8,2
I. 서론 = 1,10,1
1. 연구의 목적 = 1,10,2
2. 연구의 방법 = 2,11,2
II. 신앙공동체 형성에 대한 이해와 그 교육 = 4,13,1
1. 신앙공동체에 대한 이해 = 4,13,1
(1) 신앙공동체 교육의 제 이론 = 4,13,15
(2) 신앙공동체와 기독교교육 = 18,27,3
2. 신앙공동체 교육에 대한 성서적 고찰 = 20,29,2
(1) 구약의 가정을 기초로 한 공동체 교육 = 21,30,3
(2) 신약의 초대교회를 기초로 한 공동체 교육 = 24,33,2
3. 신앙공동체 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필요성 = 26,35,1
(1) 현재 기독교교육 실천에 있어서의 위기 = 26,35,3
(2) 신앙공동체 형성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범위 = 28,37,6
III. 신앙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육으로서 "크리스챤기초공동체"(BCC) = 34,43,1
1. 크리스챤기초공동체 운동의 기원과 발전 = 34,43,4
(1) 크리스챤기초공동체 운동의 기원 = 37,46,4
(2) 라틴 아메리카의 BCC = 40,49,3
(3)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BCC = 42,51,4
2. BCC 형성 운동의 배경 = 45,54,1
(1) 신도의 증가와 사제의 감소-본당구조 문제 = 45,54,2
(2) 작은 운동체의 추구 - 사회적 요청 = 46,55,2
(3) 가톨릭 교회론의 변화 - 제2바티칸공의회 = 47,56,2
3. BCC의 특성 = 49,58,1
(1) 조직적인 면 = 49,58,2
(2) 집무수행적인 면 = 51,60,1
(3) 정신적인 면 = 51,60,2
4. BCC 건설을 위한 기독교교육 = 52,61,1
(1) BCC 교육의 본질 = 52,61,2
(2) BCC의 교육신학적 구조 = 53,62,3
(3) BCC건설의 방법 = 55,64,5
IV. 신앙공동체 형성을 위한 '크리스챤기초공동체' Workshop Model의 경우 -"교사공동체"- = 60,69,1
1. 목적설정 = 60,69,2
2. 프로그램 체계 = 61,70,2
3. 돕는 이를 위한 조언 = 62,71,2
4. Workshop Model - "교사 공동체" 11주 과정 = 63,72,13
V. 결론 = 76,85,1
1. 요약 = 76,85,2
2. 제언 = 77,86,2
참고문헌 = 79,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