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i,3,3
ABSTRACT = iv,6,2
한글요약 = vi,8,2
I. 서론 = 1,10,1
1.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 = 1,10,5
2. 연구의 방법과 내용 = 5,14,2
3. 연구의 제한점 = 7,16,1
II. 코메니우스의 생애 및 시대적 상황 = 8,17,1
1. 생애와 활동 = 8,17,4
2. 시대적 배경 = 12,21,2
3. 감각적 실학주의(sense-realism) = 14,23,4
III. 교육사상의 기저 = 18,27,1
1. 교육신학사상의 기초 = 18,27,1
(1) 하나님에 대한 이해 = 18,27,2
(2) 인간에 대한 이해 = 19,28,2
1)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 20,29,2
2) 인간은 이성적 존재이다. = 21,30,2
3) 인간은 타락한 존재이다. = 22,31,3
(3) 자연 이해 = 25,34,1
1) 하나님의 속성으로서의 자연 = 25,34,2
2) 하나님의 생명의 책으로서의 자연 = 26,35,2
(4) 하나님, 인간, 자연의 관계 = 28,37,2
2. 교육철학 사상의 기초 = 29,38,1
(1) 범지론 = 29,38,2
1) 범지론의 이론형성 = 30,39,2
2) 범지론의 구조 = 32,41,3
(2) 지식의 형성 = 34,43,1
1) 지식의 근원 = 34,43,3
2) 지식의 형성 과정 = 37,46,8
IV.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45,54,1
1. 코메니우스가 말하는 교육 = 45,54,2
2. 교육의 목적 = 47,56,3
3. 교육의 내용(영역) = 50,59,1
(1) 지성교육 = 50,59,3
(2) 덕성교육 = 52,61,3
4. 교육의 장 : 학교 = 55,64,1
(1) 학교의 의미 = 55,64,2
(2) 학교의 필요성과 존재이유 = 56,65,4
(3) 학교의 조직과 커리큘럼 = 60,69,2
1) 어린이 무릎학교 : 외적 감각의 개발시기(0세-6세) = 61,70,5
2) 모국어 학교 : 내적감각의 개발시기(7세-12세) = 65,74,4
3) 라틴어학교 : 이해와 판단을 개발하는 시기(13세-18세) = 69,78,1
4) 대학 : 조화의 의지를 개발하는 시기(19세-24세) = 69,78,2
5. 교수학습의 방법론 = 71,80,5
V. 코메니우스의 교육의 특징 : 경건교육 = 76,85,1
1. 경건교육의 필요성 = 76,85,2
2. 경건교육의 목적 = 77,86,5
3. 경건교육의 내용 = 81,90,5
(1) 하나님 인식 = 85,94,1
(2) 기도 = 86,95,1
(3) 선행 = 86,95,1
(4) 예배와 경배의 태도 = 86,95,2
(5) 찬송과 기도의 가르침 = 87,96,1
(6) 신앙 교육서(교리문답 학습하기) = 87,96,2
(7) 성경 공부 = 88,97,2
4. 경건교육의 장 = 89,98,2
5. 경건 교육의 방법론 = 91,100,10
VI. 결론 = 101,110,1
1. 코메니우스 교육의 의의 = 101,110,3
2. 평가 = 103,112,3
3. 제언 = 105,114,3
참고문헌 = 108,117,4